ADVERTISEMENT

김동연 지사 "김포를 표로만 보나…서울 편입론은 지방 죽이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포시의 서울 편입은 한마디로 서울 확장이고 지방 죽이기다.”  
김동연 경기지사가 3일 여당이 추진하는 ‘김포시 서울 편입’ 정책에 대해 재차 반대 의사를 밝혔다. 4박 5일간의 중국 출장을 마치고 김포공항으로 귀국해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다. 지난 1일과 2일 중국에서 “황당하기 짝이 없는 국토 갈라치기”라고 밝힌 데 이어 다시 한번 반대 입장을 낸 것이다.

3일 해외순방(중국)을 마치고 돌아온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김포국제공항에서 언론브리핑을 하고 있다. 경기도

3일 해외순방(중국)을 마치고 돌아온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김포국제공항에서 언론브리핑을 하고 있다. 경기도

김동연 “김포시민 표로만 보는 것”  

 김 지사는 이날 여당의 ‘김포시 서울 편입’ 정책에 대한 입장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나라의 미래는 안중에도 없고 오로지 김포시민을 표로만 보는 발상에서 비롯된 일”이라며 “참 나쁜 정치다. 이건 정책도 아니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김포와 서울을 연결하는 지도를 보면 세상에 이렇게 생긴 도시가 있나 싶다”며 “그야말로 선거용 변종 게리맨더링(특정 후보자나 특정 정당에 유리하도록 선거구를 획정하는 것)이다. 세계적 조롱거리가 될 것이고 또 실천 가능성이 거의 없어서 대국민 사기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윤석열 정부도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로 만들겠다고 쭉 (얘기)해왔다”며 “국민의힘이 김포시 서울 편입을 당론으로 정하고 특별위원회를 구성한 날(2일)도 윤 대통령은 대전에서 열린 지방자치와 지방균형발전의 날 행사에 참석해 지방시대를 주창했다. 참으로 코미디 같은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덧붙였다.

 반면 경기도가 추진하고 있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경기북도) 정책에 대해선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하는 사업이자 서울의 과도한 집중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라며 “오랜 시간 검토와 분석, 북부를 발전시키기 위한 비전을 제시했고 주민 공론화와 도의회 의결까지 거쳤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포시 서울 편입은) 그런 검토와 분석과 주민 의견 수렴도 없이 선거용으로 표를 얻기 위해 내민 것에 불과하다. 국민 갈라치기를 넘어서 국토 갈라치기를 (한다)”고 말했다.

“경기북도는 국토균형발전 정책”  

 김 지사는 경기북도 설치안에 김포시를 넣지 않은 이유에 대해선 “김포시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에 남든 또는 경기도에 남든 하는 것은 경기주민께 선택권을 드리기 위해서 비전에서는 일단 넣지 않았다. 국회에 제출된 3건의 특별법에는 김포시가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3일 해외순방(중국)을 마치고 돌아온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김포국제공항에서 언론브리핑을 하고 있다. 김 지사는 이날 김포시 서울 편입에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경기도

3일 해외순방(중국)을 마치고 돌아온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김포국제공항에서 언론브리핑을 하고 있다. 김 지사는 이날 김포시 서울 편입에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경기도

 ‘(김포시 서울 편입 문제로) 행정안전부가 경기북도 추진 주민 투표를 늦출 가능성이 있지 않느냐’는 질문엔 “행안부와 중앙정부가 잘 검토할 것이라 생각한다”면서도 “만약 정부가 정치적인 이유로 주민투표를 지연하거나 방해한다면 경기주민뿐만 아니라 전 국민으로부터 비난받을 것”이라고 답했다. 김 지사는 더불어민주당이 김포시 서울 편입 문제에 대해 구체적 입장을 내지 않는 것에 대해선 “민주당도 당연히 서울 확장에 반대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지난달 30일 김포 한강차량기지에서 열린 ‘수도권 신도시 교통대책 간담회’에서 “당 내부에서 검토한 결과 김포를 서울에 편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김포시 등의 서울시 편입을 당론으로 정해 의원입법으로 특별법을 만들어 시도하기로 하고 ‘수도권 주민편익 개선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김포시에 이어 백경현 구리시장도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구리시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서울 편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