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사면' 염두 뒀나…5개월 버티던 김재원, 최고위원직 자진사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 뉴시스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 뉴시스

각종 발언으로 논란이 돼 국민의힘 윤리위원회에서 당원권 1년 정지 중징계를 받은 김재원 최고위원이 최근 최고위원직을 자진 사퇴한 것으로 확인됐다.

31일 국민의힘 관계자에 따르면 김 최고위원이 전날 최고위원직 사퇴서를 제출했다고 말했다. 지난 5월 10일 국민의힘 윤리위가 징계 결정을 내린 지 5개월여 만이다.

당시 각종 설화로 물의를 빚어 윤리위 징계 대상에 함께 오른 태영호 전 최고위원은 징계 심사 하루 전날 자진 사퇴해 당원권 3개월 정지 처분을 받은 바 있다. 하지만 김 최고위원은 주변의 설득에도 사퇴를 거부했었다.

김 최고위원은 지난 3월 전당대회를 전후로 '5·18 민주화 운동 정신을 헌법 전문에 넣겠다는 윤석열 대통령 후보 발언은 선거 때 표를 얻으려고 한 것', '전광훈 목사가 우파 진영을 천하 통일했다', '제주 4·3은 격이 낮은 기념일'이라는 발언으로 논란이 돼 징계 대상에 올랐다.

김 최고위원이 자진 사퇴한 것은 인요한 위원장이 이끄는 당 혁신위원회가 최근 '1호 안건'으로 당내 인사들에 대한 '대사면'을 꺼낸 것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당 지도부가 '일괄 대사면' 대상과 징계 해제 여부를 최고위원회에서 논의해 결정해야 하는 상황에서, 최고위원직 사퇴로 '반성'의 뜻을 재차 밝히면서 징계 해제 결정 부담을 덜어주려 한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김 최고위원으로서는 징계가 취소되면 내년 4월 총선 출마 길이 열리게 된다.

당 지도부는 이번 주 최고위에서 혁신위 제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당내에서는 이준석 전 대표, 홍준표 대구시장, 김 최고위원 등이 징계 해제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