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광주 5·18 묘역 참배한 인요한 "5·18, 민주주의 발전에 큰 업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은 30일 취임 후 첫 공식 외부 일정으로 국립 5·18 민주화운동 희생자 묘역을 참배했다.

인 위원장은 이날 오전 혁신위원 12명 전원과 함께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추모탑을 참배하고 행방불명자 묘역에 헌화한 뒤 5초가량 한쪽 무릎을 꿇은 채 묵념했다.

방명록에는 '광주가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완성해 가고 있읍니다'라고 적었다. 휴대전화를 꺼내 준비한 문구를 옮겨적는 과정에서 오기로 인해 다시 작성하기도 했다.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혁신위원회 출범 후 첫 공식 일정으로 30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아 오월영령에 참배하고 있다. 뉴스1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혁신위원회 출범 후 첫 공식 일정으로 30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아 오월영령에 참배하고 있다. 뉴스1

인 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다시는 이 땅에 이런 희생이 없었으면 좋겠다"며 "글씨도 잘 못 쓰고, 묘지 앞에서 말문이 막혔다. 도저히 표현하고 싶은데 표현이 나오지 않아 죄송하다"는 참배 소감을 밝혔다.

그러면서 "광주 민주화운동은 민주주의를 발전시키는 데 큰 업적이었고 우리 기억 속에 남아있다"며 "유대인들이 한 말을 빌리자면 '용서는 하되 잊지 말자'"라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자식들한테 광주의 의미를 잘 가르쳐서, 또 광주의 피해자 가족이나 돌아가신 분의 후손들을 적극 챙겨서, 지금까지는 지방에서 잘해왔지만, 이제는 중앙에서 다 포용하고 어디에든 가서 자랑스럽게 자신의 조상이나 어머니·아버지를 자랑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는 나라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5·18 민주화운동 당시 시민군 편에서 외신 기자들을 위해 통역을 한 것으로 알려진 인 위원장은 "두 가지 또렷한 기억이 남아있다"며 "첫째는 '북쪽을 향해서 우리를 지켜주는 총이 왜 남쪽으로 향하는지 모르겠다. 너무 원통하다', 둘째는 '우리를 공산주의자라고 하는데 우리는 매일 애국가를 부르고 반공 구호를 외치고 하루 일정을 시작한다'는 시민군 대표 말씀이 오늘날까지 귀에 쨍쨍 울린다"고 회고했다.

5·18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공로자회) 측은 인 위원장을 만나 5·18민주화운동의 헌법 전문 수록, 국가유공자법 개정 등을 요청하는 건의문을 전달했다.

황일봉 부상자회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후보 시절 헌법 전문 수록을 약속했다"며 "헌법 수록과 5·18 유공자들을 국가유공자로 승격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인 위원장은 "꼭 전달하고 관철되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인 위원장은 참배 이후 서울로 돌아와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할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