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정미 “정의당, 녹색당과 선거연합정당 추진”

중앙일보

입력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29일 녹색당과 선거연합정당을 추진 중이라며 “양향자·금태섭 신당과 총선 연대라는 틀 안에서 폭넓은 접촉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녹색당과는 구체적인 논의 과정이 시작됐지만, 정의당의 정치연합은 여기에 머무르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정의당이 준비하는 새로운 사회비전은 바로 윤석열 정권 심판 이후 대한민국은 어떤 사회로 가야 하는지를 밝히는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생태·평등·돌봄 사회로 나가기 위한 정의당의 10대 비전과 다섯 가지 약속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이를 위해 먼저 녹색당과의 선거연합정당을 추진한다”며 “녹색당과의 통합단계에는 이르지 못하지만, 선거연합정당을 통해 공동의 가치를 실현하는 파트너로 자리해 이를 기후시민들의 힘을 모아내는 출발점으로 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 불균형으로 인한 지역소멸을 분권과 자치, 풀뿌리 민주주의를 통해 해결하려는 정치세력들과의 논의도 이미 진행되고 있다”며 “기후위기와 불평등, 지역소멸 문제 등 한국 사회의 핵심 과제를 반드시 해결코자 하는 의지를 갖는 정치세력들과 다양한 접촉을 통해 더 넓고 깊은 연대와 연합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국민들의 불안과 인내심이 극에 달했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당장 야당들과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내년도 정부예산심사를 앞두고 대통령이 나서서 야당들과 제발 얘기 좀 해달라고 해도 시원찮을 판에 이렇게 불통과 무책임으로 시간을 흘려보내고 있으니 나라가 너무도 위태롭다"며 "정의당 역시 그 책임에서 가볍지 않다. 당을 정비하고 혁신재창당의 기반 위에서 대한민국 정치 위기 극복의 한축을 담당하기 위해 사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표는 기자간담회 이후 양향자 무소속 의원과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끄는 신당과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신당을 창당할 경우 연합 가능성에 대해서는 “재창당 추진위에서 당내 여러 의견 가진 그룹 접촉과 당 밖 가치에 동의할 정치 세력을 성역없이 만나보라고 했다. 다음 주 보고받고 논의를 이어갈 것”이라며 “이준석 신당 관련 어떤 판단을 예단하긴 어렵다”고 했다.

이 대표는 10·11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에 따른 지도부 사퇴론에 대해 “지도부들께서 강서구청장 보궐선거가 끝이 아니라 혁신재창당 소임 마무리하면서 그것으로 평가받는 게 옳겠다고 하는 의견을 줬다”며 “그렇다면 내가 당대표에 취임하면서 맡겨진 숙제를 최선을 다해 풀어나가고, 그것으로 평가받는 게 옳겠다는 판단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