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野 "박정희 추도식 가고 이태원 추도식 불참" 與 "참사 정쟁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태원 참사 1주기를 맞아 당내 총동원령을 내린 더불어민주당이 27일 “인면수심(人面獸心·사람의 얼굴을 하고 있으나 마음은 짐승과 같다는 뜻)도 이런 인면수심이 없다”며 윤석열의 추모집회 참석을 요구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또다시 참사의 정쟁화를 시도하고 있다”고 맞섰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27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10·29 이태원 참사에 대해 “아무리 따져 봐도 명백한 정부의 책임”이라며 윤 대통령의 사과를 재차 요구했다. 그는 29일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에 대해 대통령실이 “야당이 개최하는 정치집회 성격이 짙다”며 불참 의사를 밝힌 데 대해서도 “여야 모두가 참여하면 정치집회가 될 수 없다. 더구나 대통령이 공식 참여하면 결코 누구도 정치집회라고 말할 수 없게 된다”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10.25/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10.25/뉴스1

민주당에선 전날(26일) 윤 대통령의 박정희 전 대통령 서거 44주기 추도식 참석과 비교하며 “정권 연장을 위한 보수결집이 더 중요했나”(고민정 최고위원)라는 비판도 나왔다. 정청래 최고위원도 전날 경찰 간부 인사에서의 김광호 서울경찰청장 유임을 거론하며 “국민을 화나게 하는 정권 치고 끝이 좋은 것을 못 봤다”고 말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야당주도 정치집회’가 그렇게 꼴 보기 싫어 참석할 수 없다면, 정부 주도로 추모행사를 하시라”고 주장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19일 전국 시ㆍ도당에 조정식 사무총장 명의로 공문을 보내 추모대회 공동주최 사실을 알리면서 지역위원장·지방의원·핵심당원의 참석을 요청했고, 이게 대통령실 불참 결정의 도화선이 됐다. 이후 민주당은 공동주최에서 빠졌으나, 여전히 각 시·도당에 배포된 참석 독려 공문은 유효한 상태다. 추모식에선 이 대표의 추도사도 예정돼 있다. 추모식 주최 측 관계자는 “모든 정당에 참석을 요청드렸고, 참석하는 모든 정당에 당 대표 혹은 원내대표의 추도사를 요청드렸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일정 변동은 없다”는 입장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추도식에 가지 않는 건 현재로선 변동이 없다”고 전했다. 다만 또다른 관계자는 “희생자와 유가족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은 변함이 없다”며 “추도식에 가지 않더라도 추모 메시지를 내는 방안은 고심 중”이라고 말했다.

이태원 참사 1주기를 9일 앞둔 20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 현장에 마련된 추모 공간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이 추모 메시지를 살펴보고 있다. 2023.10.20/뉴스1

이태원 참사 1주기를 9일 앞둔 20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 현장에 마련된 추모 공간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이 추모 메시지를 살펴보고 있다. 2023.10.20/뉴스1

여권에선 “민주당이 추모식을 계기로 정부에 대한 비판 여론을 끌어올리려 정치적 이득을 보겠다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민주당은 이태원 참사 1주기를 계기로 ‘이태원 특별법’으로 또다시 참사의 정쟁화를 시도하고 있다”며 “실질적인 민생 현안 해결을 위해선 장외가 아니라 국회에서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만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과 유의동 정책위의장, 이만희 사무총장은 추모대회에 ‘개인 자격’으로 참석하기로 했다.

한편, 김선영 서울 용산구의원은 이날 정부·여당의 참사 대응을 비판하며 국민의힘을 탈당하고, 민주당에 입당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 구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참사 이후 1년간 대통령과 주무장관, 서울시장, 지역구 국회의원 등 국민의힘 그 누구도 구민의 힘이 돼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