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개가 낑낑대더니 지붕서 쾅쾅"…밤톨만한 우박 쏟아졌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경기 남양주시 다산동에 떨어진 우박. 연합뉴스

경기 남양주시 다산동에 떨어진 우박. 연합뉴스

26일 오후 수도권과 강원, 충북 일부 지역에 천둥을 동반한 가을비가 내리는 동시에 일부 지역에는 우박까지 쏟아졌다.

수도권기상청에 따르면 경기 북부지역은 이날 오전 0시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 가평 55mm, 남양주 33mm, 포천 31mm, 의정부 31mm 등의 강수량을 기록했다.

흐리고 비가 내리는 날씨 속 경기 포천과 남양주 등지에는 늦은 오후까지 곳곳에 우박이 쏟아졌다. 이날 오후 2시쯤 포천 일대에서 지름 1cm 안팎의 우박이 관측됐다. 오후 8시 10분쯤에는 남양주와 구리 등에 10분간 동전만 한 우박이 떨어지기도 했다.

비슷한 시각 서울 강동구와 중랑구, 경기 하남 등에서도 우박이 갑자기 비와 함께 쏟아졌다. 도로와 인도가 순식간에 하얀 우박으로 뒤덮이면서 밤길을 걷거나 운전 중이던 시민들이 불편을 겪기도 했다.

26일 오후 서울 강동구 강일동 일대에 우박이 내렸다. 우박을 손에 들고 있는 시민의 모습. 연합뉴스

26일 오후 서울 강동구 강일동 일대에 우박이 내렸다. 우박을 손에 들고 있는 시민의 모습. 연합뉴스

충북 제천과 단양에서도 이날 오후 5시 20분부터 약 30분가량 콩알에서 밤톨만 한 크기의 우박이 쏟아져 내렸다. 제천 수산면에 거주하는 60대 조모씨는 "우당탕 소리가 나 사고가 난 줄 알았는데 큰 우박이 떨어졌다"며 "주민들 대부분이 대피했다"고 말했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강원 지역에서도 이날 오후 들어 곳곳에 우박이 쏟아지고 있다. 강원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4시 30분쯤 춘천시 남면과 홍천군 서면에서 돌풍과 함께 0.5∼1㎝ 길이의 우박이 떨어졌다.

비슷한 시간 횡성군 서원면 유현리에서도 우박이 떨어져 주민들이 실내로 몸을 피했다. 유현리에 거주하는 한 주민은 연합뉴스에 "키우는 진돗개가 낑낑대기 시작했다"며 "곧이어 지붕에서 '쾅쾅' 소리가 나더니 난생처음 보는 천재지변이 10분간 이어졌다"고 말했다.

이 주민은 이어 "집 밖에 세워둔 차량에도 성인 엄지손톱만 한 우박이 떨어져 긁힘 자국이 생겼다"며 "소일거리로 배추, 무, 쑥갓 농사도 짓고 있는데 농작물에도 피해가 갔을까 봐 걱정"이라고 덧붙였다.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후 9시 30분 기준으로 경기 지역에 우박으로 인한 피해는 접수되지 않은 상태다. 우박은 대기 중상층에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대기가 불안정해졌을 때 주로 내린다.

기상청은 수도권·충남·호남 등에 이날 밤까지, 강원영서·충북북부·제주에 27일 새벽까지 가끔 비가 내릴 것으로 보고 있다.

또 강원영동에 이날 밤, 경북동해안과 경북북부내륙에 27일 오전 비가 내리기 시작해 당일 낮까지 이어지며, 이 기간 일부 지역에 우박이 더 떨어질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