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野 "국정원, 선관위에 해킹툴 숨겨"…與 "민주당의 자기부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용빈 중앙선관위 사무총장이 2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용빈 중앙선관위 사무총장이 2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내부 보안 시스템에서 발견된 국가정보원의 '점검 도구' 성격을 놓고 여야가 날을 세웠다.

2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종합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은 국정원이 보안 컨설팅 작업 이후 선관위 내부망에 소위 '해킹 툴'을 깔아놨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간사인 강병원 의원은 "보안 전문가에 의하면 (선관위가) 삭제한 파일은 쉘 스크립트, CGI, JSP 파일들이라고 한다"며 "이들의 역할은 시스템의 취약점을 찾아내 공격하는 해킹 툴"이라고 주장했다.

같은 당 임호선 의원도 "점검 도구라고 점잖게 표현이 돼 있지만 모의 해킹 프로그램이다. 엑셀이나 워드프로세서 이런 게 아니지 않느냐"며 "선관위가 3번에 걸쳐 12개 파일을 삭제했는데 당시에는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전후 기간이었다. 그래서 매우 위험하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선관위 서버에서 발견된 것은 통상적인 보안 점검 도구였다며, 야당이 정략적으로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간사인 김용판 의원은 "국정원이 마치 해킹 도구를 심어놨다는 허위 사실을 퍼트린 데 굉장히 유감"이라며 "아니면 말고 식으로 던지는 것이라면 국익을 크게 손상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당 박성민 의원은 "점검 기간이 더 남았는데도 선관위가 9월 13일 (국정원의) 접근 권한을 닫아 국정원은 삭제할 수 없었다"며 "그래서 국정원은 바로 선관위에 연락해 도구 삭제 방법을 알려줬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민주당의 자기부정…실소 금할 수 없어"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와 관련해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국정원에 그런 혐의를 뒤집어씌우는 것은 민주당의 자기부정이나 다름없다"며 "실소를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원이 정권 야욕에 공모하면서 국내 정보수집 기능 부활을 꿈꾸며 국내 정치와 선거에 개입하려는 것이라 비난하면서, 정부·여당에 대해서도 선관위를 장악하려 한다는 근거 없는 주장을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국정원이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를 대상으로 비공개 간담회를 열어 설명하겠다고 했는데도 민주당이 무조건 국정원에 국내 정치 개입 혐의를 덮어씌운 건 황당할 따름"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민주당을 향해 "선관위 장악 시도에 관한 한 자기반성부터 하는 것이 순서일 것"이라며 "민주당이 국정원과 여당에 대해 근거 없는 과도한 비난을 가하는 건 또다시 정쟁을 벌여보자는 말로밖에 들리지 않는다. 그게 아니면 외부 해킹 공격에 취약한 선관위를 그대로 두자는 말인가"라고 되물었다.

더불어민주당 "국정원, 해킹 도구 숨겨둔 이유 무엇"

더불어민주당 한민수 대변인.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한민수 대변인. 연합뉴스

같은 날 더불어민주당 한민수 대변인은 "국정원이 해킹 도구를 선관위와 협의도 없이 시스템에 숨겨 둔 이유가 무엇이냐"며 국정원의 선관위 해킹 시도 의혹에 대해 "낱낱이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선관위가 정치적 중립성을 이유로 점검 거부 의사를 밝혔지만, 국정원은 수차례 컨설팅을 받도록 압박한 끝에 기어코 보안 점검을 했다"며 "도대체 국정원이 보안 점검을 앞세워 선관위 서버에 숨겨놓은 파일들의 정체는 무엇이고 국정원의 보안 점검의 목적은 무엇이었냐"고 물었다.

이어 "설마 국정원이 선관위 해킹을 통해 부정선거를 획책하고 있었던 것이냐"며 "국정원은 국가 안보 대신 정권 안보에 진력하던 과거의 구태로 되돌아갈 셈이냐"고 꼬집었다.

한 대변인은 "이명박·박근혜 정권 당시 댓글 공작 등으로 선거에 개입하고 이를 은폐한 국정원의 전력을 우리 국민께서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며 "국정원은 선관위 해킹 시도 의혹에 대해 조금의 숨김도 없이 낱낱이 밝히라"고 강조했다.

선관위 "국정원, 해킹 의도 없는 듯"

경기도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모습.    연합뉴스

경기도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모습. 연합뉴스

한편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국정원의 해킹 의도는 없는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선관위 관계자는 "보안 점검 당시 삭제하지 못한 점검 도구를 보안 점검 이후 선관위가 삭제하기로 협의했고, 확인 작업을 거쳐 삭제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선관위 측은 국정원에서 설치한 수개의 점검 도구가 현재까지 남아있는 것은 기술적인 문제라고 설명했다. 점검 도구가 스스로 복제되는 등 시스템 곳곳에 남아있기 때문에 즉시 삭제가 어렵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보안 점검은 종료됐지만, 국정원 등과 점검 도구 삭제를 함께하는 방향으로 협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