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버튼 하나 누르면, 드레스 무늬 바뀐다…환호 터진 어도비 기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11일(현지시간) 열린 '어도비 맥스 2023' 콘퍼런스에서 공개된 드레스. 사진 어도비 유튜브 영상 캡처

지난 11일(현지시간) 열린 '어도비 맥스 2023' 콘퍼런스에서 공개된 드레스. 사진 어도비 유튜브 영상 캡처

소프트웨어(SW) 개발사 어도비가 버튼 하나만 누르면 무늬가 바뀌는 드레스를 선보였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어도비 공식 유튜브에 올라온 따르면 어도비는 11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어도비 맥스 2023' 콘퍼런스에서 '프로젝트 프림로즈'(Project Primrose) 중 하나인 디지털 인터랙티브 드레스를 공개했다.

연구원 크리스틴 디어크는 마치 물고기 비늘 같은 무늬의 이 드레스를 직접 입고 나와 "이 드레스는 옷감에 생명을 불어넣었다"며 "기존의 정적인 옷과 달리 이 드레스는 버튼 하나만 누르면 순식간에 겉모습을 새로 고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그가 손에 든 작은 리모컨을 누르자 드레스의 무늬가 마름모, 지그재그 등으로 순식간에 바뀌었다. 관중석에선 박수와 환호성이 터져 나오기도 했다.

디어크는 또한 이 드레스가 리모컨이 아닌 움직임에 반응하게 만들 수도 있다고 밝히며 그 자리에서 몸을 이리저리 돌렸다. 그러자 드레스의 무늬가 물결을 치듯이 움직였다.

이 드레스를 직접 만든 디어크는 "창의성을 위한 캔버스이고 가능성은 무한하다"며 "패션은 정적일 필요가 없고 역동적일 수 있다.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 더 많아질 미래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어도비는 이번 콘퍼런스에서 이 드레스의 기술적인 세부 사항은 공개하지 않았다. 하지만 어도비는 지난해 핸드백과 디지털 액자 등 더 작은 크기의 프로젝트 프림로즈 제품을 선보인 바 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드레스에 사용된 스팽글은 반사형 고분자 분산 액정(PDLC)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어도비는 "이 저전력 비방출 소재는 어떤 모양으로도 절단할 수 있으며 빛을 동적으로 확산시킨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연구가 미래의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디자이너들에게 영감을 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