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이안나의 행복한 북카페

자기파괴 부르는 ‘생각의 냉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8면

이안나 성형외과 전문의·서점 ‘채그로’ 대표

이안나 성형외과 전문의·서점 ‘채그로’ 대표

퀴즈 하나. 『노트르담의 꼽추』를 남긴 빅토르 위고, 『삼총사』를 쓴 알렉산드르 뒤마, 『올리버 트위스트』의 찰스 디킨스, 이 세 명의 공통점은? 답은 19세기 같은 시간대를 산 최고의 스토리텔러란 것이다. 디킨스는 영국 시민정신으로, 위고는 프랑스 공화파로, 뒤마는 프랑스 왕정복고파로 같은 시대를 다른 관점과 이야기로 들려준다.

뒤마의 『프랑스사 산책』(1833)과 디킨스의 『영국사 산책』(1853)은 소설보다 재미있다. 동일 인물이 한 나라에선 영웅으로, 상대 나라에서는 악마로 뒤바뀌는 것도 흥미로운 배움이다.

행복한 북카페

행복한 북카페

위고의 『레 미제라블』 원작을 선뜻 읽기엔 길이에 놀라 요약본으로 보면 각 인물의 진실은 자주 왜곡된다. 굳이 거짓말을 만들지 않아도 무언가를 빼고 말한 것만으로 영웅이 악마로, 악마가 영웅으로 뒤바뀔 수 있다.

『레 미제라블』 완역본을 읽으면 비로소 모든 사람의 진심과 서로 ‘다른’ 정의를 만날 수 있다. 생각과 방식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서로가 서로를 처절히 죽이는 피의 시절이었다.

영화나 뮤지컬에서는 혁명의 영웅적인 부분이 강조되지만, 저자는 천재적 성찰을 담아 혁명의 빛과 그림자를 보여준다. 지식인의 어리석음과 민중의 이름을 빌린 이익집단 간 충돌의 실체에 대해 말한다. 진정 중요한 것은 민중의 실익인데, 실제 혁명은 엄청난 경제 손실을 초래했고 이로 인해 프랑스를 추락하게 했음을 알려준다. 하지만 또 그 혁명이 인류를 ‘자유’라는 빛으로 나아가게 했음도 힘주어 말한다.

그 시절이 오늘과 많이 닮았다. 나와 생각이 다르면 적이 되고, 국가의 발전이나 국민의 실익을 추구하기보다 서로의 발목을 잡고 증오하고 분열한다. 전 세계적 현상인 ‘극한 갈등’은 자기파괴조차 서슴지 않는다.

‘생각의 냉전’ 시대다. 띄엄띄엄 안다는 것은 모르는 것보다 무서울 수 있다. 우리는 오늘을 최고의 날로도, 최악의 날로도 만들 수 있다.

이안나 성형외과 전문의·서점 ‘채그로’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