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美연준 "금리인하, 내년 중반까지 없을듯...동결이 신중한 전략"

중앙일보

입력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구성원 중 대표적인 통화완화 정책가로 꼽히는 래피얼 보스틱 미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가 20일(현지시간) 내년 중반까지는 기준금리 인하가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래피얼 보스틱 미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 총재. EPA=연합뉴스

래피얼 보스틱 미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 총재. EPA=연합뉴스

보스틱 총재는 이날 미국 CN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시장이 너무 앞서가는 것은 위험하다고 생각한다. 시장은 실제로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결과물을 얻었다고 예상하기 시작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지금 물가상승률이 3.7%이고 우리 목표는 2%라는 점을 사람들에게 강조하고 있다”며 “연준이 내년 중반 이전에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한편 연준 내 중도파로 분류되는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은 총재는 이날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경제지표가 예상 밖 호조를 이어갈 경우 추가 금리 인상이 필요하겠지만, 현시점에선 추가 인상이 불필요해 보인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최근 몇 개 경제지표는 예상보다 경제가 강한 흐름으로 움직이고 있음을 시사한다”면서 “여전히 장기 관점에서 실업률이 조금씩 올라갈 것으로 예상한다. 물가상승률이 둔화할수록 현 기준금리를 그대로 유지한다고 하더라도 통화정책은 더욱 긴축적인 수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제 데이터가 예상보다 계속 강하게 나온다면 추가 인상을 지지할 테지만, 현시점에서 볼 때 이는 가능성이 별로 없다”며 “금리를 동결하는 게 가장 신중한 전략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