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랑만 주는 동료였다" 눈물로 떠나보낸 폭발물 탐지견 럭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전경찰특공대 이상규 경사는 지난달 영원히 헤어진 경찰견 ‘럭키’(견종 마리노이즈)에 대해 20일 “언제나 제가 준 것 이상으로 거의 무한한 사랑과 신뢰를 되돌려주는 동반자였다”고 회상했다.

2015년 4월 태어나 대전경찰특공대에서 각종 임무를 도맡으며 폭발물 탐지 에이스였던 럭키는 올해 초 경찰특공대 전술 평가대회에서 수색견 운용 부문 2위를 차지할 만큼 건강했다. 하지만 지난 6월 원인 미상의 종괴가 생기고서 시름시름 앓더니 지난달에는 급성 혈액암 전신 전이 진단까지 받았다.

럭키의 임종을 지키는 대전경찰특공대원들. 사진 대전경찰청

럭키의 임종을 지키는 대전경찰특공대원들. 사진 대전경찰청

이후 지속해서 약물·입원 치료를 받았으나 스스로 일어서지 못하고 배변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됐고, 피부욕창과 내출혈까지 더해 상태는 걷잡을 수 없이 나빠졌다.

‘더는 손쓸 방법이 없다. 럭키에게 고통만 남을 뿐이다’라는 수의사 조언에 특공대원들은 모두 뜨거운 눈물로 럭키의 얼굴을 쓰다듬으며 임종을 지켰다.

임무 수행 중인 럭키와 핸들러 이상규 경사. 사진 대전경찰청

임무 수행 중인 럭키와 핸들러 이상규 경사. 사진 대전경찰청

6년간 럭키와 손발을 맞췄던 핸들러 이 경사는 “워낙 쾌활하고 체력도 좋아서 사실 사고도 많이 치는 개구쟁이였다”며 “다른 개들과도 안 싸우고 대원들과 유대가 깊었다”고 말했다.

럭키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 2019 광주 세계수영선수권대회 등 주요 행사와 폭발물 신고 출동, 실종자 수색 등 200회 이상의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2017년 관세청장배 전국 폭발물탐지견 경진대회에서 3위를 차지했고, 경찰특공대 전술 평가대회에서 매년 폭발물 탐지 및 수색견 운영 부문 3위 안에 들 정도로 우수한 기량을 뽐냈다.

럭키의 안장식을 거행하는 대전경찰특공대원들. 사진 대전경찰청

럭키의 안장식을 거행하는 대전경찰특공대원들. 사진 대전경찰청

대전경찰청은 지난달 25일 특공대원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럭키 안장식을 엄수했다. 태극기로 감싼 럭키의 유해는 특공대원들의 경례를 받으며 특공대 사무실 앞에 묻혔다.

이 경사는 “광주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출장 당시 3주가량 럭키와 동고동락했던 게 기억에 많이 남는다”며 “오랜 임무에 지칠 만도 했지만, 항상 옆에서 힘이 되는 동료였다. 그동안 정말 고생 많았고 영원히 잊지 않겠다고 말해주고 싶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럭키의 사연과 예우를 갖춘 안장식 영상은 경찰 내부망에도 공개됐다.

동료 경찰 100여명은 ‘하늘에서는 아프지 마. 고생했어. 럭키’, ‘국가를 위해 헌신해줘 고맙다’, ‘럭키가 참 많은 동료의 사랑을 받아왔구나’ 등의 댓글을 남겼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