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해경 총탄에 中선박 줄행랑…보령 밀입국 용의자 추가 검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충남 보령 해상 밀입국 당시 이용된 선박. 사진 해양경찰청

충남 보령 해상 밀입국 당시 이용된 선박. 사진 해양경찰청

최근 선박을 타고 충남 보령 해상으로 밀입국한 중국인 일당 사건과 관련, 중국 해양당국이 용의자 5명을 추가로 검거했다.

19일 해양경찰청은 "중국 해양경찰국이 보령 해상 밀입국 사건 용의자 5명을 추가 검거하고, 밀입국에 사용한 선박도 발견했다"고 밝혔다.

지난 6일 중국 현지에서 붙잡힌 용의자 1명을 포함하면 현재까지 모두 6명이 검거된 것이다.

30∼40대인 이들은 중국에서 한국까지 운항할 선박을 섭외하는 등 밀입국 준비 과정에만 관여한 용의자들로, 5명은 남성, 1명은 여성이다.

중국 해경국이 발견한 밀입국 선박 조종실에는 선박용 레이더, 위성항법장치, 통신기 등 항해 장비가 설치돼 있었다.

또 선미에 장착된 엔진 4개 중 1개에는 선박이 중국 해역으로 도주할 당시 우리 해경의 경고 사격으로 총알이 관통된 흔적도 있었다.

중국 해경국은 이번 사건에 가담한 현지 용의자를 총 8명으로 특정하고, 선박을 조종한 선장과 선원 등 나머지 2명을 추적하고 있다.

해경 측은 "국내에 밀입국 조력자가 있는지 등을 계속 수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중국 해경국과 긴밀히 협조해 밀입국 시도가 중국 해역에서 미리 차단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3일 오전 1시 53분경 충남 보령시 대천항 남서방 3.7㎞ 해상에서는 구명조끼 등을 입고 바다로 뛰어든 뒤 헤엄을 쳐 밀입국한 중국인 22명이 해경에 붙잡혔다.

이들은 대천항 해상이나 해변, 항구 주차장 일대에 숨거나 경기 안산으로 달아났다가 차례로 검거돼 구속됐다. 이들을 태운 선박은 밀입국 중국인들을 해상에서 내려주고 당시 해경의 추적을 피해 곧바로 도주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