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생물학적 노화 앞당긴다"…실업·비만·흡연보다 나쁜 '이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빌라촌의 모습. 뉴스1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빌라촌의 모습. 뉴스1

'내 집' 마련을 하지 못한 스트레스가 실업·비만·흡연보다 신체 노화를 앞당긴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지난 12일(현지시간) 영국 BBC 등에 따르면 호주 에식스대와 애들레이드대 연구진은 최근 '역학 및 지역사회 건강저널(Journal of Epidemiology and Community Health)'에 불안한 주거 환경으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가 생물학적 노화를 가속할 수 있다는 내용의 논문을 발표했다.

생물학적 노화란 실제 나이와 관계없이 신체 조직과 세포의 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말한다.

연구진은 영국의 가구패널조사(BHPS)에 참여한 1420명의 주거환경과 건강정보를 수집했다. 여기에 혈액 샘플을 채취해 유전자(DNA) 분석을 거쳐 개인의 생물학적 노화 속도를 비교 분석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세입자는 집을 소유한 사람에 비해 매년 17일 정도 더 빨리 늙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화 가속도는 실업이 9.9일, 비만이 8.4일, 흡연이 7.7일이었다.

또한 주거환경이 안정될수록 노화 속도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가 소유자의 노화 가속도는 연간 3일에 불과했다. 장기 임대 기간을 보장받고 임차료의 상당 부분을 정부로부터 지원받는 공공 임대주택 세입자는 연간 4.8일 더 빨리 늙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악한 주거 환경도 노화를 앞당기는 원인 중 하나로 꼽혔다. 거주 공간이 좁은 환경은 연간 5.1일 더 빨리 사람을 늙게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난방시설이 부족한 열악한 주거 환경은 8.8일, 누수 상황은 4.8일 더 빨리 늙게 했다.

연구진은 임대료 지원 등의 부동산 대책이 시민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연구진은 "주거 환경을 개선하고 임대료 상승을 제한하는 정책이 개인의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