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 "박민 KBS 사장 후보자 무자격…尹정권 몰락 부른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민 KBS 사장 후보자. 사진 KBS

박민 KBS 사장 후보자. 사진 KBS

더불어민주당은 17일 윤석열 대통령이 박민 KBS 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요청안을 재가하자 박 후보자가 얼마나 무자격자인지 인사청문회를 통해 밝혀내겠다고 말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은 '국민의 방송'이어야 할 공영방송을 기어코 '대통령의 방송'으로 전락시키려는 것이냐"며 "청문회를 통해 박 후보자가 얼마나 무자격한지, 추천 절차가 왜 무효인지를 낱낱이 밝혀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대변인은 "윤 대통령과 막역하고,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과 절친한 선후배라는 것 말고 박 후보자가 내세울 것이 있느냐"며 "동문회도 이런 식으로 운영하면 욕을 먹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런데 대통령이 사적 친분으로 인사를 하고, 정략적 목적으로 국정을 운영하니 국민의 분노가 커지는 것"이라며 "박 후보자를 사장으로 임명해 공영방송을 정권의 나팔수로 삼아본들 국민께 맞을 회초리만 늘어날 뿐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강 대변인은 "박 후보자 인사청문 요청은 윤석열 정권의 몰락을 부를 뿐"이라며 "강서구청장 보궐선거를 통해 국민께서 불통의 독주를 멈추라고 분명히 경고했는데도 기어코 민의에 정면 도전하겠다니 기가 막히다"고 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야당 간사인 조승래 의원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윤 대통령은 지금 당장 박 후보자의 인사청문 요청안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조 의원은 "민주당이 이미 국정감사 와중에 인사청문 요청안을 제출하는 것 자체가 부당하다는 점을 지적했는데 대통령실은 이를 비웃기라도 하듯 KBS 국정감사 당일 인사청문 요청안을 재가했다"고 말했다.

이어 "국감장에서 임명 제청의 위법성, 막무가내식 방송 장악에 대한 규탄이 터져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인사청문 요청안을 재가한 것은 어디 한 번 해보자는 오기요, 국회와 국민의 목소리 따위는 전혀 신경쓰지 않겠다는 독선"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의원은 "김의철 사장에 대한 무리한 해임, 박 후보자 임명 제청에 대한 위법성이 하나도 해소되지 않았다"며 "기존 이사회가 제정한 규칙, 합의마저 무시하고 이뤄진 임명 제청 자체가 원천 무효"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방송 장악을 향한 흑심을 버리는 것만이 사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며 "윤석열 정권에 경고한다. 지금 당장 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요청안을 철회하고 방송 장악 음모를 중단하라"고 했다.

KBS 사장은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한다. 박 후보자는 1991년 문화일보 기자로 입사해 사회부장과 정치부장, 편집국장을 거쳤다.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했으며 2019∼2022년 제8대 법조언론인클럽 회장을 지냈고, 서울대 출신 언론인 모임인 관악언론인회의 제12대 회장을 맡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