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불출석 패소' 권경애 "나도 충격 받아" 위자료 청구 기각 요청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권경애 변호사. 우상조 기자

권경애 변호사. 우상조 기자

학교폭력 피해자 유족을 대리하면서 재판에 불출석해 패소한 권경애 변호사가 이 사건과 관련해 자신도 정신적 충격을 받았다며 법원에 유족의 위자료 청구를 기각해달라고 요청했다.

1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숨진 박모 양의 어머니 이기철씨가 권 변호사를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의 두 번째 조정기일이 열린 가운데 권 변호사 측 법률대리인은 지난 12일 이씨의 청구를 기각해달라는 내용의 의견서를 재판부에 제출했다.

권 변호사 측은 의견서를 통해 "항소 취하 간주로 인한 이씨의 재판받을 권리와 2심 패소 판결 미고지로 인한 상고할 권리 침해의 주장에 대한 사실관계는 전반적으로 인정한다"면서도 이씨의 청구를 기각해달라고 주장했다.

권 변호사 측은 특히 정신적 위자료 청구와 관련해 "이씨의 정신적 충격이 상당하다고 할 것이지만 권 변호사 또한 이씨가 이 사건과 관련된 사실관계를 언론에 공표함으로써 받은 정신적 충격이 함께 고려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씨가 주장한 손해배상 범위 중 적극적 손해는 권 변호사가 이씨로부터 받은 수임료 총 900만원에 대해 권 변호사의 과실 정도에 따라 판단돼야 한다"며 "(패소한) 민사사건으로 인해 승소할 수 있는 금액은 소극적 손해로 인과관계가 인정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앞서 권 변호사는 지난 2016년 이씨를 대리해 학교폭력 가해자들을 상대로 민사소송을 냈다. 이씨는 1심에서 일부 승소했지만 항소심에선 권 변호사가 변론기일에 세 차례 불출석해 작년 11월 패했다.

권 변호사가 패소 사실도 알리지 않아 유족 측이 상고하지 못한 채 판결이 확정됐다. 언론 보도로 이같은 상황이 알려지자 이씨는 지난 4월 권 변호사와 소속 법무법인 등을 상대로 2억원 상당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냈다.

재판부는 7월 이 소송을 조정에 회부했다. 권 변호사는 소송에 적극 대응하지 않았다. 지난달 12일 열린 첫 조종기일 당일에서야 소송대리인 선임계를 재판부에 제출했다.

권 변호사는 이 일로 지난 6월 대한변호사협회로부터 정직 1년의 징계를 받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