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최신 스마트폰인 아이폰 15의 중국 내 판매가 이전 제품보다 부진한 가운데,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중국을 방문했다.
팀 쿡 CEO는 16일(현지시간) 자신의 웨이보(微博·중국판 트위터) 계정을 통해 중국 청두(成都)에 방문했다고 알렸다.
그는 아이폰15 프로맥스의 성능을 강조하는 듯 청두의 유명 관광지 안순교를 찍은 야경도 게시했다. “안녕, 청두! 아이폰15 프로맥스가 유서 깊은 안순교의 멋진 사진을 담았다”는 설명을 함께 달았다.
다른 게시물에선 중국의 인기 게임인 ‘왕자영요’가 청두에서 탄생했다며, “이 게임은 현재 앱 스토어에서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했다. 중국 소셜미디어(SNS)에는 팀 쿡과 직접 만나 ‘셀카’를 찍었다는 등의 목격담이 올라오기도 했다.
팀 쿡 CEO의 중국 방문은 지난 3월에 이어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2번째다. 그는 당시 베이징에서 열린 중국발전포럼에 참석해 “중국에서는 혁신이 빠르게 이뤄져 왔고 더 빨라질 것으로 믿는다”며 “중국과 애플은 지난 30여 년간 함께 성장해왔다. 이것은 공생 같은 관계이고 양측이 모두 이를 누려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이폰15 시리즈는 지난달 12일 처음 공개된 후 같은 달 22일 중국에서 출시됐다. 시장분석기관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아이폰15 시리즈는 출시 이후 17일간 중국에서의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아이폰14 시리즈보다 4.5% 판매량이 줄어든 것으로 추정됐다.
중국 관영 펑파이신문에 따르면 이 기간 화웨이 스마트폰 판매량은 메이트60 프로 출시에 힘입어 애플을 앞질렀다. 메이트 60 프로에는 중국 반도체 기업 SMIC가 개발한 7나노미터(㎚) 공정 반도체 ‘기린9000’ 칩이 탑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