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의대 없는 유일한 그곳도 기대감…17년 만 증원 소식에 촉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부가 2025학년도 의과대학 정원을 1000명 이상 증원을 추진하면서 전국 지자체·대학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역 간 의료 불균형 해소 차원에서 지역 의대를 중심으로 증원될 것이란 기대감에서다. 이와 관련, 전국 많은 대학은 의대 신설을 요구하고 있다.

서울의 한 의과대학. 연합뉴스

서울의 한 의과대학. 연합뉴스

17년째 의대 정원 동결…서울 쏠린 ‘의료 인프라’

16일 보건복지부·교육부 등에 따르면 현재 의대 정원은 3058명이다. 2006년 이후 17년째 동결이다. 2020년 정부는 의대 신입생 정원을 지난해부터 매년 400명씩 늘려 10년 동안 의사 4000명을 추가 양성하는 방안을 추진했지만, 대한의사협회 등이 반발하면서 무산됐다.

국내 의사 수와 의대 정원은 서울에 집중돼 있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서울은 인구 1000명당 의사 수가 4.70명이다. 전국 평균 2.55명을 훨씬 웃돈다. 전국 의대 40곳 중 8곳이 서울에 몰려 있고, 지역별 의대 정원 편차도 크다. 2021년 서울은 826명으로, 전체 정원의 27%를 차지한다.

지역별 의대 설치 현황. 뉴스1

지역별 의대 설치 현황. 뉴스1

“레지던트·인턴 수급도 어려워”

반면 부산·울산·경남 의대 정원은 부산대(125명)·인제대(93명)·고신대(76명)·경상국립대(76명)·동아대(49명)·울산대(40명) 등 459명에 그친다. 전국 정원의 15%에 불과하다. 인구 규모는 부울경(765만명)이 서울(940만명)의 81% 수준이지만, 의대 정원은 55%에 그친다. 동아대 관계자는 “부산에서 동아대 입학 정원이 가장 적어, 레지던트·인턴 수급도 어렵다”며 “최소 80명 이상 증원을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역 의대 신설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크다. 단순히 정원 늘리기만으로는 의료인력 확보 등 문제 해결이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지역 의료 공백이 극심한 경북은 안동과 포항을 중심으로 의대 신설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경북은 인구 1000명당 의사 수가 2.15명으로, 전국 17개 시·도 중 세종을 제외하고 가장 낮다. 인구 10만명당 치료 가능 사망률도 전국에서 5번째로 높다.

안동시 관계자는 “비수도권 지자체가 주장하는 것은 국립대 의대 신설 등을 통해 지역 의료 공백을 해소하자는 것”이라며 “의대를 신설할지는 알 수 없지만, 정부 발표에 기대를 걸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의 한 의과대학. 연합뉴스

서울의 한 의과대학. 연합뉴스

“정원 확대는 ‘의대 신설’로 해야”

경북뿐만 아니라 경남과 전남·충남 등 비수도권 지역 상당수가 의대 신설을 요구한다. 경북도와 포항시, 포스텍은 연구 중심 의대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경북도·전남도는 지난달 4일 국회에서 “지역 의료환경 개선과 부족한 의료자원 확보를 위해 지역 국립의과대학 설립에 정부와 국회가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고 촉구했다. 경남 최대 도시인 창원 숙원사업도 ‘의대 유치’다. 인구 100만 명이 넘는 비수도권 대도시 중 의대가 없는 곳은 창원이 유일하다.

국립부경대는 정원 30명 규모의 방사선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방사선에 특화된 의전원으로, 임상의사가 아닌 의사과학자 육성이 목표다. 의전원 설립 장소는 부산 기장군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단지로, 이곳에는 2010년부터 동남권원자력의학원(300병상)이 개원해 있다. 또한 ‘꿈의 암 치료기’로 불리는 ‘의료용 중입자가속기’와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한 암진단·치료제 원료를 생산하는 ‘연구용 원자료’가 각각 2026·2027년 완공 예정이다.

부경대 방사선 의전원 설립 실무위원장인 손동운 교수는 “수술 등 직접 치료보다는 방사선 의료기기 등에 특화된 연구 중심 의사과학자 양성, 동남권 방사선 암치료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다”며 “매년 서울로 원정을 떠나는 암환자를 흡수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의대를 신설하면 부설 병원을 지어야 하는데,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이 있기 때문에 추가 비용이 들지 않는다”고 했다.

대한의사협회. 뉴스1

대한의사협회. 뉴스1

대한의사협회(의협) 등 의사단체 반발도 만만찮다. 의협은 “필수·응급의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선결 조건은 의사 수(증원)보다 분배”라며 “정부가 정원 확대라는 극단적 결정을 하면 그에 따른 반응도 극단적으로 나올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