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감 중 자료 훔쳐본 하나재단 직원…이원욱 "잘못 용서한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11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자료 보는 남북하나재단 직원. 사진 국회방송 유튜브 캡처

지난 11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자료 보는 남북하나재단 직원. 사진 국회방송 유튜브 캡처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피감기관 소속 직원이 질의자료를 훔쳐본 것에 대해 자료 주인인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번 일을 계기로 직업 윤리의 준수와 공적 책임의 무거움을 가슴 깊이 새겼길 바란다"며 선처 의사를 밝혔다.

이 의원은 13일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 통일부 국정감사에서 제 질의서를 두 차례나 본 남북하나재단 직원에 대해 잘못을 지적하고 재단에 사과를 요청했고, 이후 남북하나재단은 제게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했다"며 "한 청년의 잘못을 용서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청년에 대한 징계를 강력하게 요청할 수도 있었지만 그러하지 않았다"며 "강한 징계보다는 그 직원이 잘못을 인정하고 다시는 과오를 범하지 않는 것이 우선"이라고 했다.

이어 "입사한지 얼마되지 않은 청년이라고 들었다"며 "사회에 진출한지 얼마되지 않은 청년이 입사하자마자 징계를 받게 되면 꿈을 버리고 좌절감으로 살지 않을까 걱정이 됐다. 어른세대가 청년의 꿈을 꺽을 수는 없었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그 청년은 이번 일을 계기로 직업 윤리의 준수와 공적 책임의 무서움을 가슴 깊이 새겼기를 바란다"며 "한 어른으로서 작은 응원도 보내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행위의 가장 큰 잘못은 해당 기관에 있다"며 "남북하나재단 이사장은 국정감사 종감에서 모든 상임위원에게 정중히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지난 11일 외통위 국정감사에서 남북하나재단 소속 직원 A씨가 점심시간 중 의원들이 자리를 비운 틈을 타 이 의원의 자리에 놓은 질의자료를 허락 없이 살펴봤다.

이 같은 장면은 국감장 내 방송중계시스템에 기록됐고, 이 사실을 파악한 이 의원은 오후 국감이 재개되자 "피감기관이 국정감사 기간에 국회의원의 자료를 훔쳐보는 것은 처음 봤다"며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

김태호 외통위원장도 "굉장히 부적절한 행동"이라고 비판하며 "진위를 파악해 그에 걸맞은 조치가 있길 바라며, 결과를 보고해달라"고 재단에 요청했다.

이에 조민호 남북하나재단 이사장은 국감장에서 "송구하게 생각한다. 진위를 파악해 조처하겠다"고 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