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킁킁 비싼 냄새가 난다"…'기분 더럽다' 말나온 강남구 영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저급한 표현으로 논란이 된 서울 강남구 홍보영상. 사진 유튜브 캡처

저급한 표현으로 논란이 된 서울 강남구 홍보영상. 사진 유튜브 캡처

서울 강남구가 구 홍보 영상을 유튜브 채널에 올렸다가 저급하다는 비판이 제기되자 영상을 비공개 처리했다.

12일 강남구 공식 유튜브 채널에 따르면 이날 '메타버스에서 만나는 강남! 삐야기, 삐따기와 함께해요'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시됐다. 강남구는 '메타버스로 만나보는 강남빌리지의 모습. 강남구의 여러 곳을 삐야기와 삐따기와 같이 여행해보아요'라는 설명을 달았다.

영상은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강남구 주요 관광명소를 구현해 '강남빌리지'를 홍보하는 내용을 담았다. 해당 영상은 제페토 콘텐트로 43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 '삐야기'가 강남구의 외주를 받아 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영상 속 인물들의 대화가 논란이 됐다. '삐야기' 채널 제페토 드라마 속 캐릭터인 예리, 민수, 하라 등은 강남구 홍보 영상에서 "야, 너네 촌스럽게 건물들 좀 그만 쳐다봐. 완전 시골에서 온 사람들 같아 보이거든", "우리 시골에서 온 사람들 맞잖아. 이렇게 높은 건물들은 처음 봤단 말이야" 등 지역 비하 발언을 내뱉는다.

또 "이야, 진짜 건물들이 반짝반짝하고 사람들도 많잖아. 킁킁, 뭔가 비싼 냄새가 나는 것 같아", "예리야, 너무 킁킁대면서 다니지 말자. 같이 다니기 창피하잖아" 등의 대화도 오간다.

해당 영상이 공개되자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에는 "이게 강남구 공식 영상인가", "기분 나쁨의 결정체", 강남구청 홍보 영상 저래도 괜찮나요. 기분 더럽다", "강남구 안티가 만들었대도 믿을 지경" 등 비판이 쏟아졌다.

강남구는 논란이 일자 게시 당일 영상을 비공개 처리했다. 네티즌들은 강남구 유튜브 채널에 "제페토로 농어촌거주민 얕잡아보는 영상 올렸다가 사과도 없이 내렸네요", "일 더 커지기 전에 사과해야할 듯", "지역 차별하는 강남구", "이 영상 만드는데 돈 얼마나 썼을까. 얼마나 홍보할 멘트가 없으면 그런 망발을" 등 의견을 개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