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검찰 '선관위 채용비리' 첫 타깃은 '아빠 찬스' 박찬진·송봉섭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앙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노태악)의 경력채용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12일 박찬진 전 중앙선관위 사무총장(장관급)과 송봉섭 전 중앙선관위 사무차장(차관급)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했다.

지난 5월 1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박찬진 선관위 사무총장(오른쪽)과 송봉섭 사무차장이 질의를 받고 있다. 연합뉴

지난 5월 1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박찬진 선관위 사무총장(오른쪽)과 송봉섭 사무차장이 질의를 받고 있다. 연합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 김종현)는 이날 직권남용·위계공무집행방해 등 혐의로 박 전 총장과 송 전 차장의 주거지를 비롯해 채용 관련 업무를 본 선관위 직원들의 주거지와 사무실, 전남·충북 선관위 등 10여 곳을 압수수색했다. 지난달 22일 경기 과천시 중앙선관위와 서울·대전·전남·충북 등 5개 선관위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두번째다.

검찰 관계자는 “첫 압수수색은 선관위 채용비리 의혹 전반에 대한 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었고, 이번 압색은 구체적인 피의자들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남·충북 선관위는 박 전 총장의 딸과 송 전 차장의 딸이 각각 특혜 채용됐다고 논란이 된 곳이다. 검찰이 이번 수사의 첫 타깃으로 박 전 사무총장과 송 전 차장을 겨눈 것으로 분석된다.

檢, 총·차장 ‘아빠 찬스’ 의혹 먼저 겨눴다

검찰이 선관위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해 압수수색에 나선 22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모습.   연합뉴스

검찰이 선관위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해 압수수색에 나선 22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모습. 연합뉴스

지난 5월 31일 선관위가 자체 특별감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박 전 총장의 딸은 광주 남구청에서 9급 공무원으로 근무하다가 지난해 1월 전남 선관위에 경력 채용됐다. 박 전 총장의 딸이 지원자 16명 중 최종 합격자 6명에 드는 과정에서, 면접위원 전원은 평가 채점란을 비워둔 채 최종 면접자(10명) 순위만 정해 이를 인사담당자에게 전달했다. 박 전 총장은 당시 채용 전결권자인 사무차장(차관급)이었다.

송 전 차장은 충남 보령시에서 8급 공무원으로 일하던 딸이 2018년 괴산·단양군 선관위가 경력직 2명을 뽑는 과정에 응시하자 충북 및 단양군 선관위 인사담당 직원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딸을 소개하며 추천했다. 당시 지원자와 합격자는 모두 2명이었는데, 면접위원 전원이 송 전 차장 딸에게 만점을 준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선관위는 두 자녀가 각각 1년 6개월 만에 9급→8급, 1년 3개월 만에 8급→7급으로 승진한 과정에는 부당한 영향력 행사가 없었다고 봤다.

선관위의 특별감사는 지난 5월 10일 본지가 박 전 총장, 송 전 차장의 자녀가 지방 선관위에 특혜 채용됐다는 의혹을 보도한 뒤 이뤄졌다. 박 전 총장과 송 전 차장은 지난 5월 25일 도의적 책임을 지고 동반 사퇴했다.

김영옥 기자

김영옥 기자

검찰의 수사는 지난달 11일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고발장과 수사의뢰를 받으면서 시작됐다. 권익위는 2017년부터 올해 5월까지 지난 7년간 선관위 경력채용을 전수조사한 결과 임용된 384명 중 58명이 특혜성 채용 및 합격자 부당 결정 의심 사례로 분류됐다고 밝혔다. 권익위는 선관위 직원과 외부 면접위원 등 28명을 검찰에 고발하고, 조사 결과 적발한 주요 특혜·부정 채용 의혹 312건을 수사 의뢰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