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 "KBS 사장 임명 방해 내부 카르텔, 좌우 막론 좌시 않을 것"

중앙일보

입력

KBS 신임 사장 임명 절차가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조속한 사장 임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KBS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서울 영등포구 KBS의 모습. 뉴스1

서울 영등포구 KBS의 모습. 뉴스1

신임 사장 선임을 촉구하는 KBS 현직 직원들은 9일 성명을 내고 “김의철 전 사장의 해임으로 사장 공석 상태가 한 달이 다 돼가는 상황에서 신임 사장을 조속히 선임하라는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며 “KBS 사장을 조속히 선임해 파국을 막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KBS 기자협회장과 PD협회장 등 7개 직능단체장이 연대 성명을 통해 조속한 사장 임명 제청으로 공영방송 KBS의 미래를 이어가게 해 달라고 이사회에 호소했고, MZ노조라 불리는 ‘같이노조’도 이사회가 신임 사장 선출을 미루고 있다고 성토했다”고 덧붙였다.

보수 성향의 KBS노동조합도 7일 성명을 통해 “5천명의 KBS 직원 생계를 담보로 한 이사회의 불장난은 이제 끝내야 한다”며 “이사회는 즉각 신임 사장 선출에 나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민노총 방송의 생명줄을 연장한 역사의 죄인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KBS 이사회는 김의철 전 사장 해임으로 공석이 된 사장직에 새 후보를 임명 제청하려고 공모 절차를 진행했지만, 최종 후보를 아직 결정하지 못한 상태다. 지난 4일엔 박민 전 문화일보 논설위원, 이영풍 전 KBS 신사업기획부장, 최재훈 KBS 부산방송총국 기자 등 3명을 대상으로 면접평가 뒤 투표를 진행했으나 과반 득표자가 없었다.

이에 다득표자인 박 전 위원과 최 기자 등 2명의 결선투표가 불가피해졌고, 서기석 KBS 이사장은 6일 임시이사회를 통해 신임 사장 후보를 선출하겠다고 결정했다. 하지만 KBS의 야권 성향 이사들이 ‘당일(4일) 최종 후보를 선출해야 하는 절차를 어겼다’며 반발해 사장 후보 선출에 난항을 겪고 있다. 그사이 결선투표 대상자였던 최 기자가 “이사회의 정파적 표결에 자괴감을 느꼈다”며 사퇴해 현재 박 전 위원만 후보로 남은 상태다.

與 “KBS 내부 카르텔 문제로 이사회 기능 마비”

박성중 국민의힘 과방위 간사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합성생물학 핵심기술 개발 및 디지털 권리장전 추진계획 실무 당·정 협의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박성중 국민의힘 과방위 간사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합성생물학 핵심기술 개발 및 디지털 권리장전 추진계획 실무 당·정 협의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여권은 ‘KBS 내부 카르텔’을 사장 임명 난항의 주요 이유로 꼽으며 “특정 이사가 개인 정략과 정파성을 위한 활동을 계속하겠다면 지금 당장 사퇴하라”며 조속한 사장 임명을 요구했다.

중앙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4일 투표 당시 박 전 위원은 5표로 최다 득표를 했지만, 1표가 모자랐다. 반면 야권 이사 다수는 보수성향 노조 출신인 최 기자에게 찬성표를 던졌다. 여권 핵심관계자는 “KBS 출신의 특정 이사들이 외부 출신 인사의 사장 선임에 반대해 의도적인 투표에 나선 것”이라며 “자신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KBS 사장 선출을 방해하는 ‘내부 카르텔’에 대해선 좌우를 막론하고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민의힘 과학기술정보통신위 소속 위원들도 6일 성명을 통해 “KBS를 혁신할 수 있는 후보가 사장이 돼야 한다”며 “KBS의 편파왜곡 조작 방송 문제는 정권에 따라 반복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 상습적인 편 가르기와 지리멸렬한 편향된 기존 인사로 KBS를 정상화할 수 있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