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MBA로 가는 길] 국내 최저 등록금과 최대 장학금 수혜율, 공기업 관리자에 특화된 과정도 운영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원

 서울시가 지원하는 공립대학인 서울시립대 경영대학원은 한국경영교육인증원(KABEA)의 통합경영학교육인증을 획득한 내실 있는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기업 현장에서 바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실무형 전문경영인을 양성한다. [사진 서울시립대]

서울시가 지원하는 공립대학인 서울시립대 경영대학원은 한국경영교육인증원(KABEA)의 통합경영학교육인증을 획득한 내실 있는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기업 현장에서 바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실무형 전문경영인을 양성한다. [사진 서울시립대]

서울특별시가 지원하는 공립대학인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원은 국내 최저 수준의 등록금과 최대 수준의 장학금 수혜율로 MBA를 꿈꾸는 직장인들에게 합리적인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한국경영교육인증원(KABEA)의 통합경영학교육인증을 획득한 내실 있는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기업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형 전문경영인을 양성한다.

서울시립대 경영대학원은 ‘일반 MBA과정’과 ‘Seoul Executive MBA(SEMBA)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립대 경영대학원은 ‘일반 MBA과정’과 ‘Seoul Executive MBA(SEMBA)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립대 경영대학원은 다양한 분야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일반 MBA과정’과 공기업·공공기관 관리자에 특화된 ‘Seoul Executive MBA(SEMBA)과정’을 운영한다. 일반 MBA과정은 주중 야간과 주말 오전에 운영되는 파트타임 학위과정으로 2년 동안 33학점을 이수해 석사학위를 취득하는 비논문 학위과정이다. 등록금은 국내 최저 수준인 학기당 363만5000원으로, 2년 4학기 동안 총 1454만원의 등록금으로 국내 최상급 교수진이 제공하는 MBA 프로그램을 누릴 수 있다. 여기에 장학금 수혜율은 25% 이상으로 국내 최고 수준이다. 입학 및 학업 성적, 원우회 활동과 연계된 다양한 장학금들과 해외학술제 참가를 지원하는 장학금을 제공한다.

7개 전공트랙으로 특화된 전문경영인 양성

서울시립대 경영대학원은 ‘탁월한 경영교육과 연구를 통해 기업과 사회의 변화를 선도하는 경영대학’을 비전으로 삼고, 경영지식 및 전문성 역량(1P), 글로벌 역량(2P), Self & Team 리더십 역량(3P)의 3대 핵심역량(3 Primary Competence)과 창의 혁신 마인드셋(1S) 및 사회적 책임 마인드셋(2S)의 2대 촉진역량(2 Supportive Competence)의 배양을 추구하는 3P-2S 교육목표를 추구한다.

일반 MBA교과과정은 회계·재무·인사조직·마케팅·오퍼레이션스·경영정보·국제경영의 7개 전공트랙으로 구성돼 특화된 경영전문가를 양성한다. 1·2학기에는 7개 전공트랙의 기초 과목들을 이수해 전문 경영인의 기초 소양을 배양하고, 3·4학기에는 관심 전공트랙을 선택해 전문 경영지식을 습득한다. 토론과 발표 중심의 내실 있는 MBA 교육을 위해 모든 강의의 수강 인원을 25명까지로 제한하며, 강의의 90% 내외를 전임교수가 담당한다.

특히 마지막 4학기에는 경영학 전문지식과 실무 역량을 고루 갖춘 인재 육성을 위해 지도교수의 1대1 개별 지도를 통한 개인별 경영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학생들은 자신이 선택한 전공트랙의 지도교수와 함께 현업 현장에서 경영이슈를 발굴하고, 이를 주제로 실제 적용 가능한 솔루션을 도출한다. 한 학기 동안 수행한 경영프로젝트는 경영사례연구 경진대회를 통해 발표되며, 우수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상장과 포상이 수여된다.

재학생·동문·교수진의 네트워크도 장점

1989년 개원 이래 34년간 이어온 재학생·동문·교수진의 네트워크도 장점이다. 봄학기 1박2일간 개최되는 춘계학술제, 여름방학 중 3박4일간 개최되는 해외학술제, 가을학기에 개최되는 경영인의 밤 등 매년 개최되는 정례적 행사들은 재학생·동문·교수진이 함께 하는 네트워킹 행사이다.

또 동문회가 주최하는 재학생·동문·교수진 친선골프대회, 전공별 소모임, 기수별 MT등 다양한 교류 활동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국제 규격의 실내테니스장과 스쿼시 경기장, 실내골프연습장, 피트니스 룸 등의 교내 시설과 글램핑 시설을 갖춘 UOS강촌유스호스텔 등을 활용한 교류 행사들도 이어지고 있다.

2023년부터는 동문들이 재학 중 수강하지 못했던 강의를 청강할 수 있게 하는 졸업생청강제도(UOS Recharge Program)를 통해 지속적인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006년 시작된 SEMBA과정은 서울교통공사·서울시설공단·서울주택도시공사·서울농수산식품공사·인천교통공사 등 수도권 소재 공기업·공공기관들이 협약 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는 국내 최고 수준의 공공형 Executive MBA 과정으로 453명의 졸업생과 18기 재학생이 함께하고 있다.

서울시립대 경영대학원은 내년 3월 입학 예정인 2024학년도 전기 MBA 신입생을 모집한다. 원서 접수는 오는 30일부터 11월 8일까지 경영대학원 홈페이지(mba.uos.ac.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문의는 경영대학원 행정실(02-6490-2202).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