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찬바람 불자 ‘편의점 안전상비약’ 다시 논란…품목 확대될까

중앙일보

입력

지난 3월 대구 중구의 한 편의점에서 중구보건소와 중구청 관계자들이 안전상비의약품 판매 실태를 점검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3월 대구 중구의 한 편의점에서 중구보건소와 중구청 관계자들이 안전상비의약품 판매 실태를 점검하고 있다. 연합뉴스

가을철 인플루엔자(독감) 유행 시즌이 돌아오면서 편의점 안전 상비약 품목 확대 논란도 재점화하고 있다.

8일 유통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 가맹본부 3사(CU‧GS25‧세븐일레븐)가 이달부터 안전 상비약 중복 구매를 막기 위한 방지 시스템을 구축하고, 24시간 미운영 매장에 안전 상비약 발주 제한 조치를 하면서 연휴 기간 상비약 구매가 어려워질 거란 우려도 나오고 있다.

현재 국내 편의점에서 팔 수 있는 상비약은 4개 질환군 13개 품목으로 ▶해열진통제(타이레놀 160㎎·500㎎) ▶어린이용 해열진통제(어린이 부루펜시럽·어린이용 타이레놀정·어린이 타이레놀현탁액) ▶종합감기약(판콜에이·판피린) ▶파스(신신파스·제일쿨파프) ▶소화제(베아제 2종과 훼스탈 2종) 등이다. 약국 영업 외 시간에 의약품 구입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2012년 ‘안전상비의약품 약국 외 판매 제도’가 도입됐다. 하지만 당시 보건복지부가 관련 법 제정 6개월 뒤 품목을 재조정하기로 했지만, 판매 품목은 10년째 제자리에 머물고 있다.

편의점 업계 측은 “미국에서는 150여 개 성분 의약품 3만 종류가 약국 밖에서 판매되고, 일본도 2000종류 의약품을 약국이 아닌 곳에서도 살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턱없이 적다”고 주장한다. 서울시보건협회‧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등 9개 단체가 안전상비약 제도개편을 목표로 결성한 연합체 안전상비약시민네트워크에 따르면 올해 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에서 편의점 안전 상비약 구매 경험이 있는 응답자의 62.1%가 ‘품목 수가 부족해 확대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또 지사제‧화상치료제‧제산제 등 질환군을 확대하고 기존의 해열진통제와 감기약도 품목을 추가하자는 응답이 나왔다. 안전상비약시민네트워크는 최근 국회에 안전상비약 품목을 현재 13개에서 20개로 늘려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하지만 대한약사회 측에서는 약에 대한 접근성은 편의보다는 안전이 우선이라고 반박한다. 응급실에 가야 할 환자가 대신 약을 먹고 상태가 더 악화하는 등 오남용 문제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약사회 관계자는 “건강과 안전에 직접 연관되는 제품은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며 “먹지 않아도 되는 약 구매를 막기 위한 안전장치가 여전히 부족하다”고 말했다.

판매 주체인 편의점의 관리 태만도 문제 삼고 있다. 최근 사단법인 미래소비자행동이 전국 편의점(1050개)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상비약을 판매하는 편의점 10곳 가운데 9곳이 판매준수사항을 위반하고 있었다. 동일 품목을 한 번에 2개 이상 판매하거나 사용 시 주의사항을 게시하지 않는 식이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