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복역중인 모하마디, 이란 여성 억압에 저항한 '자유 투사'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859호 05면

노벨평화상에 이란 인권운동가

올해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선정된 이란 여성 인권운동가 나르게스 모하마디. [EPA=연합뉴스]

올해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선정된 이란 여성 인권운동가 나르게스 모하마디. [EPA=연합뉴스]

올해 노벨평화상은 이란의 여성 인권운동가 나르게스 모하마디(51)가 받았다. 이란 여성에 대한 억압에 저항하고, 인권과 자유를 위한 투쟁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았다. 그는 ‘반국가 선전’ 유포 등의 혐의로 12년 징역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이다.

6일(현지시간) 노르웨이 노벨위원회는 이란의 대표 인권 운동가이자 저널리스트인 모하마디를 2023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베리트 라이스 안데르센 노벨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수상자 발표에 앞서 이란 정부에 반대하는 평화 시위의 슬로건 중 하나인 ‘여성, 생명, 자유’를 이란어로 말했다. 모하마디를 ‘자유의 투사’로 언급한 안데르센 위원장은 “이란의 여성 억압에 맞서 싸운 모하마디는 현재 감옥에 있다”며 “이 용감한 투쟁은 개인적으로 엄청난 희생을 치르면서 이뤄진 것”이라고 그를 소개했다.

1972년 이란 잔잔에서 태어난 모하마디는 이맘 호메이니 국제대학 학보사 시절부터 여성 인권 신장에 대해 꾸준히 관심을 보이며 관련 기사를 썼고, 이란 내 여러 개혁주의 신문에서 기자 생활을 했다. 모하마디는 지난 20여년간 수 차례 옥고를 치렀다. 노벨위원회에 따르면 그는 현재까지 이란 정권에 의해 13번 체포되고 5차례 유죄 판결을 받았다. 불법 단체 설립, 반국가 선전 활동 등의 혐의였다. 수감 중에도 그의 투쟁은 멈추지 않았다. 최근에는 ‘히잡(무슬림 여성이 외출 때 목·머리 등을 가리는 베일) 반대 시위’에 참가했다가 수감된 이들의 인권을 위해 싸우고 있다. 지난해 공공장소에서 히잡을 제대로 착용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경찰에 끌려가 의문사한 마흐사 아미니(사망 당시 22세) 사망 사건 이후로 관련 시위가 전국적으로 들끓었고, 이란 인권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이 쏠렸다.

모하마디가 올해 수상자로 선정되면서 역대 노벨상 수상자 중 여성은 19명이 됐다. 이란 여성 운동가가 노벨 평화상을 받은 것은 2003년 시린 에바디 이후 두 번째다. 모하마디는 수감 전까지 에바디가 이끄는 인권 옹호자 센터(Defenders of Human Right Center) 부소장으로 일했다. 모하마디의 가족은 테헤란 북부 에빈교도소에 수감 중인 그를 대신해 “수상의 영광은 모든 이란인의 것이다. 특히 자유와 평등을 위해 싸우는 용기로 세계를 사로잡은 이란의 용감한 여성과 소녀들에게 영광을 돌린다”는 소감을 전했다. 시상식은 알프레드 노벨의 기일인 12월 10일 노르웨이 수도 오슬로에서 열린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