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행 청문회 파행…野 "청문회 엑시트 김행랑, 자진사퇴하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은 6일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파행 사태에 대해 청문회 도중 퇴장한 김 후보자를 "김행랑(김행 줄행랑)"이라고 칭하며 "청문회도 감당 못 하는 자격 미달 후보자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은 하루빨리 결단이 필요하다"고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국회 여가위는 지난 5일 오전부터 새벽까지 13시간 동안 인사청문회를 진행했지만, 김 후보자와 국민의힘은 민주당 소속 권인숙 여가위원장의 편파적 의사진행 항의 차원에서 퇴장하면서 정회한 채 끝났다. 이에 민주당은 단독으로 이날 오전 인사청문회를 한 번 더 실시하기로 했다. 다만 김 후보자와 국민의힘은 응하지 않았다.

권인숙 국회 여성가족위원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회의진행순서 문서를 살펴보고 있다. 뉴스1

권인숙 국회 여성가족위원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회의진행순서 문서를 살펴보고 있다. 뉴스1

이에 권 위원장은 "청문회에서 모든 걸 설명하겠다던 후보자가 자료 제출도 거부하고 자리를 박차고 나갔다"며 "사상 초유의 사태로 장관의 무게를 감당하지 못하고 드라마틱하게 청문회를 '엑시트'(exit) 했다"고 비판했다.

김 후보자가 지난달 14일 후보자로 지명된 후 인사청문 준비 사무실로 첫 출근한 자리에서 여가부의 존폐에 대해 "드라마틱하게 엑시트하겠다"고 말한 것을 비꼰 것이다.

권 위원장은 "김 후보자의 주식 파킹, 횡령 및 배임, 일감 몰아주기, 허위 공시, 주가 조작 등 사실 도덕적 검증 수준이 아니라 수사가 필요한 법 위반 의혹으로 가득 찬 과거들은 이번 인사청문회에서 하나도 증명하지 못했다"며 "청문회도 감당 못 하는 자격 미달 후보자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은 하루빨리 결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여가위원들도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김행 후보자는 법적 수사 대상인 주식파킹, 배임, 주식 가치 조작 의혹에 대한 국회의 성실한 자료제출 요구를 일관되게 무시했다"며 "국무위원 후보자로서 기본 소양과 자질, 진정성마저 결여된 김행 후보자를 지명한 윤석열 대통령, 국민들 앞에 사과하고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당은 김 후보자가 청문회에 복귀하지 않으면 각종 의혹들을 묶어 고발조치에 나설 예정이다.

이날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도 김 후보자의 의혹에 대한 법적 대응과 자진 사퇴를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최고위원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청문회 과정에서 밝혀진 여러 내용에 대해서 법적 대응이 필요한 부분들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최고위에서) 있었다"며 "임명권자인 윤석열 대통령은 청문회 대상이 아니라 수사 대상이라고 하는 지적들에 대해서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했다. 이어 "김 후보자는 특히 김행랑이라는 별칭이 유행할 정도"라며 "후보자가 후보자 석을 자진해서 이탈했으니 자진사퇴하는 거 아닌가 하는 전망도 나온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이날 단독으로 인사청문회를 재개할 예정이다. 늦은 오후 12시까지 김 후보자와 여당 의원들의 출석을 더 기다리겠다면서 정회한 상태다.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 하고 있다. 뉴스1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 하고 있다. 뉴스1

반면 국민의힘은 지난 5일 민주당의 단독 청문회가 '편파적 의회 폭거'라면서 권 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여당 간사인 국민의힘 정경희 의원은 이날 당 국감대책회의에서 "막무가내 청문회"라며 "의회 폭거를 되풀이하는 민주당의 위법 행태를 규탄한다. 권 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며 국정감사를 제외한 향후 어떤 의사일정도 합의해 줄 수 없다"고 밝혔다.

여가위원인 조은희 의원도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날 민주당의 청문회 재개 시도에 대해 "청문회는 어제 끝난 것"이라고 잘라 말한 뒤 "(권 위원장 진행이) 처음부터 일방적이고 편파적이라고 느꼈다. 위원장 뇌리에 (후보자를) 사퇴시켜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있어 유감 표명을 요청했지만, 끝까지 안 했다"고 비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