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회 교육 아이랑GO 구독전용

[아이랑GO] 명절 스트레스 없는 색다른 세계로

중앙일보

입력

아이랑GO

아이랑GO’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책과 함께 크는 아이를 바라신다고요? 근데 어떤 책이 좋은지 모르겠다면, 아이랑GO가 준비한 책 이야기를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이랑GO가 일주일에 한 번, 마법처럼 아이들이 푹 빠져들 만한 책 이야기를 배달합니다. 이번에는 길었던 명절에서 생긴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게 해줄 책들을 준비했어요. 이를 통해 얼마 안 남은 소년중앙 장르문학 공모전에 도전할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답니다.

현실에서 떠날 수 있게 도와주는 책

올해 추석 연휴는 임시공휴일을 포함해 장장 6일간 이어져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랜만에 만난 가족·친척들에게 듣는 잔소리가 싫어 명절이 불편했던 사람들도 있을 텐데요. 가까운 사람들에게 받은 스트레가 심할 때는 현실과 동떨어진 판타지, 책이 그리는 새로운 세계로 빠져보는 건 어떨까요.

『숲의 아이 윌라』
로버트 비티 글, 황세림 옮김, 384쪽, 위즈덤하우스, 2만원

숲 마녀 윌라와 함께 대자연을 누비고 숲속 생명과 한데 어우러지며 살아가는 판타지 동화다.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산맥으로 꼽히는 그레이트스모키산맥을 배경으로 인간과 숲 종족이 공존하고 대립하는 이야기를 담아냈다. 작품에는 감성을 돋우는 숲속 묘사와 푸르고 다채로운 초록의 향연, 숲 마녀 윌라가 동물과 나무·땅·물 등과 소통하고 자연에 스며드는 환상적이고 신비한 숲 마법이 담겨 있다. 윌라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대자연 속에 들어와 있는 감동을 느끼게 되고, 자연을 있는 그대로 두는 것이 옳은가, 인간의 편의를 위해 개발하는 것이 옳은가, 자연과 인간이 함께 살기 위해 우리가 무슨 고민을 해야 하는가 등 현재 우리 삶에 맞닿는 시의성 있는 주제에 빗대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초등 고학년 이상.

『포니』
R. J. 팔라시오 글, 천미나 옮김, 352쪽, 책과콩나무, 1만5000원

1800년대 미국을 배경으로 아버지를 구하기 위해 길을 떠난 소년의 여정을 담았다. 시공간을 뛰어넘어 우리를 묶어 주는 인연에 대한 이야기를 아름답게 풀어내는데, 화폐 위조단과 얽힌 범죄를 흥미진진하게 그릴 뿐만 아니라 미국 정부에 의해 학살당한 원주민의 아픔까지 세심하게 살피며, 무엇보다 아버지와 얽힌 비밀은 마지막까지 긴장의 끈을 멈출 수 없게 한다. 예상치 못한 반전과 마지막 남은 인연의 퍼즐까지 모두 맞춰질 때, 짜릿함을 느끼게 될 것이다. 작품 속 사일러스처럼 우리는 사람으로 인해 큰 상처를 받기도 하지만, 그 다친 마음을 어루만져 주고 치유해 주는 것 또한 친절한 사람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어느 때고 친절을 선택해야 한다고, 작가는 『포니』를 통해 이야기한다. 초등 고학년 이상.

『감염인간, 낸즈』
문상온 글, 296쪽, 이지북, 1만4000원

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회복한 사람들과 그들을 억압하는 계엄 정부 그리고 사태를 해결할 실마리를 지닌 한 소년에 관한 이야기다. 바이러스와 감염을 이용하는 상류층의 횡포를 소년의 시선에서 바라보며 기존의 아포칼립스 서사에서 볼 수 없던 새로운 느낌을 자아낸다. 더불어 속도감 있는 액션과 빠져들 수밖에 없는 매력적인 캐릭터들이 이야기에 힘을 더해 한 편의 영화를 본 듯한 기분이 들 것이다. 책은 낸즈 사태 이후 새로운 세계관 속에서 인물들이 겪게 되는 사건과 갈등에 집중한다. 여기에 엔데믹에 접어드는 현 상황과 맞물려 이 책을 읽는 독자에게 뛰어난 몰입감을 선사한다. 작품만의 독특한 세계관과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인물이 처한 상황에 공감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중학생 이상.

『바다에 빠진 소녀』
악시 오 글, 김경미 옮김, 368쪽, 이봄, 1만7000원

한국계 미국인 2세 악시 오가 고전소설 『심청전』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창조한 영어덜트 로맨스 판타지다. 그는 어린 시절 독서를 하며 아시아계 주인공들이 부족하다는 문제의식을 가졌으며 “동양인이 주인공인 이야기가 많아져야 동양인이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다”라고 토로한 바 있다. 책은 심청 대신 용왕의 신부가 되길 선택한 ‘미나’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신·용왕·황제·기린·남기 등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과 속도감 넘치는 전개, 예상치 못한 반전을 통해 자신의 운명을 개척하는 여성 영웅의 성장과 사랑을 그려낸다. 거기에 은장도, 비단 끈, 까치 설화 등 한국 문화를 모티프로 구축한 독특하고 탄탄한 세계관이 매력을 극대화하고, 속도감 있는 문체와 생생한 묘사로 마치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경험을 제공한다. 중학생 이상.

『달빛 그림자 가게 1: 그림자 외 출입 금지』
김우수·정은경 글, 박현주 그림, 168쪽, 길벗스쿨, 1만4500원

달빛 그림자 가게는 마음에 그림자가 드리운 사람만 들어올 수 있다. 고민과 걱정을 안고 가게를 찾아온 손님들은 각자에게 어울리는 그림자를 얻는다. 편지를 전해 주는 우체통 그림자, 그림을 잘 그리게 해 주는 붓 그림자 등 종류는 천차만별이다. 마법이 깃든 그림자를 손에 얻은 손님들에게 무슨 일이 벌어질까. 신비로운 가게에서 주인공 재오와 세희가 손님에게 살아 있는 그림자를 팔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검은 늑대 암랑 때문에 그림자 사람으로 변해 버린 빛의 수호자 홍·청·록의 이야기와 함께 사라진 동생 재이를 찾기 위한 재오의 고군분투가 시리즈 전반에 걸쳐 흥미진진하게 이어질 예정이다. 완벽하지 않지만 허술해서 더 유쾌하고 정감 가는 이들의 활약을 기대해도 좋다. 초등 저학년 이상.

『비밀 요원 아샤』
소피 딘 글, 안잔 사카르 그림, 신인수 옮김, 280쪽, 밝은미래, 1만3000원

11세 소녀 아샤가 어린이 스파이 정보기관 CSA의 비밀 요원으로 발탁되며 벌어지는 이야기다. 코딩에 능숙한 아샤가 햄스터 로봇, 돌봄봇과 비밀스러운 임무를 수행하는 이야기가 빠르고 유머러스하게 전개된다. 거기에 더해 모스 부호 카드, 비밀 하이퍼링크, QR 코드, CSA 앱 등 상상도 못 했던 장치들이 책 속 곳곳에서 튀어나와 놀라움을 더해 준다. 아샤가 임무를 수행하다 맞닥뜨리는 의사 결정의 순간들이 코딩으로 표현된다. 때로는 실제 코딩 블록의 형태로, 때로는 플로 차트(작업의 진도나 과정을 나타내는 도식) 형태로, 때로는 공책에 끄적이는 형태로. 그래서 코딩의 원리가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아니라 쉽고 친근하게 머릿속에 들어온다. 코딩의 원리를 숨 쉬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다. 초등 저학년 이상.

아이랑 책책책 이벤트에 응모해 책 선물 받으세요

매주 아이랑 책책책 기사를 읽고 아이가 읽고 싶은 책이 생겼다면 제목과 고른 이유를 정리한 뒤, 아이의 이름·학교·학년과 책을 배달받을 주소, 전화번호를 함께 적어 소중 e메일(sojoong@joongang.co.kr)로 보내주세요. 책을 선물받았다면 재밌게 읽고 아이가 직접 쓴 서평을 e메일로 보내주세요. 잘 쓴 서평은 소년중앙 지면에 실립니다.

제8회 소년중앙 장르문학 단편소설 공모전

미스터리 좋아하나요? 무협 소설이나 판타지, SF는요? 이 모든 걸 아울러 흔히 장르문학이라고 하는데요. 소년중앙이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소년중앙 장르문학 단편소설 공모전’을 진행합니다. 더위를 오싹하게 식혀줄 호러물, 두뇌를 시험하듯 각종 트릭을 넣은 추리물, 환상적으로 매료하는 판타지 등 가볍게 소설 한 편 써서 소년중앙으로 보내주세요. 제8회 소년중앙 장르문학 단편소설 공모전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분야 호러·추리·판타지·SF·무협 등 일반적으로 장르문학에 속하는 글
형식 소설(단편)
분량 4000자 내외(최대 1만자)
상품 문화상품권(5만원)
대상 초·중·고 연령대 어린이·청소년 독자 누구나
응모 마감 10월 9일까지
보낼 곳 e메일(sojoong@joongang.co.kr)로 완성한 소설과 함께 이름·연락처·지역·학교·학년을 써서 보내주세요.

아이랑GO를 배달합니다

이번 주말 뭘 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집에서 해볼 만한 것, 마음밭을 키워주는 읽어볼 만한 좋은 책까지 ‘소년중앙’이 전해드립니다. 아이랑GO를 구독하시면 아이를 위한, 아이와 함께 즐길 거리를 풍성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