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파독 근로자와 오찬…“땀과 헌신, 눈부신 번영에 큰 역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은 4일 파독(독일 파견) 근로자들을 만나 “대한민국이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토대로 눈부신 성장과 번영을 이루는 과정에서 바로 여기 계신 여러분의 땀과 헌신이 큰 역할을 했다”고 감사를 표했다.

이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서 경제개발을 위한 원조 및 외화벌이를 위해 서독에 파견됐던 국내외 파독 광부·간호사·간호조무사 240여명과 초청 오찬을 갖고 이같이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열린 파독 근로 60주년 기념 오찬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열린 파독 근로 60주년 기념 오찬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현직 대통령이 파독 근로자만을 초청해 오찬을 함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조국을 위해 자신을 희생한 동포들을 모국이 따뜻하게 챙기고 보듬어야 한다는 의지가 반영됐다는 것이 대통령실 설명이다.

윤 대통령은 “여러분의 땀과 헌신이 대한민국 산업화의 밑거름이었다”며 “1960~1970년대 이역만리 독일에서 약 2만명의 광부와 간호사가 보내온 외화 종잣돈으로 삼아 대한민국은 한강의 기적 이뤄냈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분의 땀과 헌신을 국가의 이름으로 예우하고 기억할 것”이라며 “여러분의 땀방울 헛되지 않도록 이제 대한민국은 세계의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국가의 역할 다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오찬 후 마무리 발언에서 “여러분의 파독 근무 생활은 여러분 개인의 과거 추억이자 우리 국가로 봤을 때는 위대한 한국인의 산업사이고 이민사”라며 “이러한 자리를 통해서 우리 국민 모두에게 우리 역사를 기억하게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 부부는 오찬에 앞서 파독 근로자들의 독일 현장 모습이 담긴 사진을 관람했다.

김춘동 한국파독연합회장은 광부들이 탄광으로 들어가기 전후 나누던 인사말인 “글뤽 아우프(Glueck Auf)”를 소개하기도 했다. ‘행운을 갖고 살아서 올라오라’는 뜻의 독일어로 파독 광부들의 애환을 담은 말이다.

윤 대통령은 파독 광부 출신인 신광식 전 경기도의원의 제의에 따라 ‘글뤽 아우프’로 건배사를 했으며, 오찬 행사 도중 파독 출신 광부·간호사들로 이루어진 ‘글뤽아우프 합창단’의 로렐라이, 보리수, 도라지 타령 노래 공연이 진행되기도 했다.

한편 이날 오찬에 정부에선 박진 외교부 장관과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이기철 재외동포청장이 참석했으며 대통령실에서는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김태효 안보실 1차장,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등이 배석했다. 당에서는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김석기 재외동포위원장 등이 자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