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롯데에 특혜" VS "MICE 중심"…전주종합경기장 개발 논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전주종합경기장 전경. [사진 전주시]

전주종합경기장 전경. [사진 전주시]

시의회, 사업 변경 계획 동의안 가결 

'지역 발전을 위한 초석일까, 아니면 대기업에 주는 특혜일까.'

전북 전주시가 ㈜롯데쇼핑과 손잡고 전주종합경기장을 헐고, 그 자리에 대규모 전시·행사장을 중심으로 한 마이스(MICE) 복합단지로 개발하는 계획을 놓고 기대와 우려가 엇갈린다. 1963년 전주시 덕진동에 지은 전주종합경기장은 전국체전을 위해 1980년 증축된 후 40년 넘게 사용됐다. 그러나 너무 낡은 탓에 시설물 안전 등급이 전주종합경기장은 C등급, 야구장은 D등급으로 분류돼 안전사고 우려가 끊이지 않았다.

1일 전주시에 따르면 전주시의회는 지난달 21일 본회의에서 시가 상정한 '종합경기장 이전 및 복합단지 개발 사업 변경 계획 동의안'을 가결했다. 동의안은 기존 '종합경기장 이전 사업'에서 '종합경기장 MICE(회의·전시·박람회 등 행사) 복합단지 개발 사업'으로 바꾸는 게 핵심이다.

인부들이 중장비를 동원해 전주종합경기장 내 야구장을 철거하고 있다. [사진 전주시]

인부들이 중장비를 동원해 전주종합경기장 내 야구장을 철거하고 있다. [사진 전주시]

기부 대 양여→대물 변제 변경

롯데쇼핑이 기부하는 시설이 종전 1종 육상경기장과 야구장에서 전시·컨벤션센터로 바뀌고, 수익 시설은 백화점·호텔·쇼핑몰에서 쇼핑몰이 제외됐다. 사업 방식도 변경됐다. 애초 롯데쇼핑이 950억원(2012년 12월 협약 기준)을 들여 종합경기장 내 육상경기장과 야구장을 이전·건설해 주는 대신 전주시가 종합경기장 전체 부지(12만715㎡) 가운데 53%(6만4240㎡)를 양여하는 '기부 대 양여' 방식에서 전주시가 컨벤션센터를 받는 조건으로 종합경기장 부지 27%(3만3000㎡)를 롯데쇼핑에 주는 '대물 변제' 방식으로 바뀌었다.

앞서 전북도는 강현욱 지사 때인 2005년 12월 전주종합경기장 부지를 전주시에 무상으로 넘겼다. 당시 전주시장은 김완주 전 전북지사였다. 양측은 국비·시비를 활용해 컨벤션센터 건립 시기에 맞춰 종합경기장 내 육상경기장·야구장 철거 후 대체 시설을 전주시 장동 월드컵경기장 주변에 짓는 이행 각서를 체결했다. 이후 전주시는 송하진 시장 때인 2010년 4월 시의회 동의를 얻어 민자 사업으로 바꿨다. 그러나 수익성이 없어 사업자를 찾지 못했다.

이에 전주시는 종합경기장 이전은 민자 사업, 전시·컨벤션센터 건립은 시 재정 사업으로 추진하는 내용으로 수정했다. 이 변경안은 2011년 12월 시의회를 통과했다. 전주시는 민간 사업자 공모를 통해 2012년 12월 롯데쇼핑과 협약을 맺었다. 그러나 2014년 7월 취임한 김승수 시장이 지역 상권 붕괴 등을 이유로 쇼핑몰 유치 계획을 폐기하고 육상경기장·야구장 이전을 시 재정 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하면서 롯데쇼핑 측과 갈등을 빚었다. 시는 협약 해지를 요청했으나 롯데쇼핑 측이 거부했다.

우범기 전주시장이 지난 1월 12일 전주종합경기장 야구장에서 철거 이후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우범기 전주시장이 지난 1월 12일 전주종합경기장 야구장에서 철거 이후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전면 철거 후 대규모 전시·행사장 건립  

우범기 전주시장은 전임 시장이 전주종합경기장 원형을 살려 공원 중심 '시민의 숲'으로 재생하려던 계획을 바꿔 전면 철거 후 MICE 산업 거점 공간으로 개발하는 방향으로 선회했다. 이미 지난 5월 야구장은 철거했다. 전주시는 이곳에 전주시립미술관과 한국문화원형 콘텐트 체험·전시관을 짓기로 했다. 2026년까지 모두 827억원이 투입된다.

전주시는 종합경기장 부지 절반 규모의 컨벤션센터를 지을 계획이다. MICE 산업 후발 주자로서 다른 도시 컨벤션센터보다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규모와 인프라가 필요하다고 판단해서다. 이를 통해 전주 한옥마을과 전라감영·남부시장 등 관광 자원과 연계해 부가 가치를 창출하고 도시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게 전주시 구상이다.

지난 6월 27일 전주월드컵경기장 인근에서 열린 '전주 육상경기장·및 야구장 건립 착공식'에서 우범기 전주시장 등 관계자들이 첫 삽을 뜨고 있다. [사진 전주시]

지난 6월 27일 전주월드컵경기장 인근에서 열린 '전주 육상경기장·및 야구장 건립 착공식'에서 우범기 전주시장 등 관계자들이 첫 삽을 뜨고 있다. [사진 전주시]

시민단체 "대기업 이익만 키웠다" 비판 

이번 동의안 통과로 시 안팎에선 "2012년 이후 지지부진했던 전주종합경기장 개발 사업에 속도가 붙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그러나 시민단체 중심으로 "대기업 이익과 사업성만 키웠다"는 비판도 거세다. 경기장 전체 부지 27% 소유권을 대기업에 넘기는 동의안은 애초 논의된 방식보다 대기업이 더 많은 이익을 가져갈 가능성이 크다는 취지다.

이에 대해 전주시 관계자는 "컨벤션센터 규모를 기존 5000㎡에서 2만㎡로 늘리면서 건축비가 많이 증가해 전주시가 전체 건축비 3000억원 중 1000억원을 부담하고 롯데쇼핑이 컨벤션센터를 짓는 대신 경기장 부지 27%를 가져가는 것"이라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