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글로벌 리더, K-UNIV] AR·VR, 메타버스 등 ‘실감미디어’ 분야 혁신인재 양성 선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4면

건국대학교

신기술 산업 맞춤 인재 교육 주력
현장서 활용 가능한 실무교육 지향
진로-교육-취업연계 지원 사업도

건국대는 X-Space 조성, 모듈형 단기 집중형 교육과정 운영 등 신기술 산업 맞춤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사진 건국대]

건국대는 X-Space 조성, 모듈형 단기 집중형 교육과정 운영 등 신기술 산업 맞춤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사진 건국대]

건국대학교가 우수한 교육 환경과 인프라를 기반으로 혁신 인재 양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건국대는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사업, 메타버스 융합대학원 지원사업,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사업, 캠퍼스타운 사업 등 다양한 국가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건국대가 ‘실감미디어’ 분야를 주관하는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사업은 6년간 국가 수준의 첨단분야 핵심 인재 10만 명을 양성하는 ‘한국판 뉴딜’의 신규 과제로 2021년 한 해에만 816억원의 예산이 편성된 매머드 사업이다. 올해 ‘메타버스 융합대학원’ 인재양성 사업에도 선정되며 최신 기술을 선도하는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플레이그라운드 ‘X-Space’ 조성

그간 다방면의 사업에 뛰어들며 쌓아온 노하우를 기반으로 건국대는 ^창의 학습 공간 ‘X-Space’ 조성 ^진로-교육-취업연계 지원 사업 운영 ^모듈형 단기 집중형 교육과정 운영 등 신기술 산업 맞춤 인재를 위한 최상의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우선 첨단분야 혁신 인재 양성을 위한 플레이그라운드 ‘X-Space’를 조성했다. 건국대 학생이면 누구나 ‘X-Space’에서 토론하며 상상의 공간을 가상·증강 현실로 실현하고 첨단 기기를 활용해 체험해 볼 수 있다.

‘X-Space’는 전공 교과목 수업 및 프로젝트, 각종 대회 준비를 비롯해 다양한 협업이 가능한 개방형 실감미디어 학습공간이다. ^크로마키와 VR모션캡쳐 장비를 갖춘 콘텐츠 제작실 ‘X-Studio’ ^창작·기획·실습 등을 위한 학생 지도 창작소 ‘X-Arena’ ^시뮬레이터 운영·체험 및 학생 주도 학습 공간 ‘VR 실습실’ ^실감미디어 분야 예비창업자를 위한 ‘시제품 제작실’ 등 4개 공간으로 구성됐다. 건국대는 ‘X-Space’를 혁신 인재 양성을 위한 창의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건국대 실감미디어 혁신융합대학사업단은 ‘진로-교육-취업연계 지원 사업(WE-Meet 프로젝트)’을 운영해 실감미디어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 역량을 발휘하고 일 경험을 쌓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은 대학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기업이 제시한 문제해결형 과제를 수행하고, 현직자의 멘토링과 기업 인턴십 등을 통해 직무역량을 쌓을 수 있다. 대학 정규 교과목 및 비교과 프로그램 등 교육과정과 연계해 학점도 인정받는다.

단기 집중형 교육과정 운영

건국대는 2022학년도 1학기부터 실감미디어 융합전공(공학·콘텐츠)을 신설해 운영 중이다. 융합전공에는 건국대와 6개 참여 대학 및 산업체, 연구기관, 학회, 민간기관 등 관련 전문가 그룹이 참여해 이론은 물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준의 실무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또 실감미디어 융합전공 내 ‘마이크로디그리 교육과정’을 도입해 학생들은 전공에 상관없이 실감미디어 사업단이 개설한 교육과정을 선택해 이수할 수 있게 됐다. 마이크로디그리는 수준에 따라 초급·중급·고급 과정으로 나뉘며 과정별 소정의 학점(9학점 이상)으로 구성된다.

융합전공 학위 취득을 원하는 학생은 융합전공을 40학점 이상 이수하고 최소 1개 이상의 마이크로디그리를 이수해야 하다. 부전공을 이수하고자 하는 학생은 융합전공 24학점 및 마이크로디그리 1개를 이수해야 한다. 2022학년도에는 15개의 마이크로디그리를 운영했으며, 2023학년도에는 23개의 마이크로디그리를 운영 중이다.

또 건국대 대학교육혁신원은 유망 신기술 분야에 대해 모듈 형태의 교육과정도 개발·운영한다. ‘신기술 분야 모듈형 교육과정 인큐베이팅 사업’이다. 모듈형 교육과정은 전공과 관계없이 모든 학생들이 수강할 수 있는 단기 집중형 교육과정이다.

2022학년도부터 개발·운영하고 있는 인공지능 온라인 모듈형 교육과정은 인공지능 기술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기초단계의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 3개 교과로 구성돼 있다. ESG·미래자동차 등의 과정도 운영 중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