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기후변화 취약국 페루에 ‘나무의 날’ 기념 나무 식재

중앙일보

입력

‘육지 속 바다’로 불리는 티티카카호수의 급격한 수위 감소와 이례적 겨울 폭염, 엘니뇨, 안데스산맥의 만년설과 빙하의 소실 등으로 기후위기의 피해를 보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총회장 김주철 목사·이하 하나님의 교회) 청년들이 대대적인 나무심기를 펼쳐 대응에 앞장서고 있다. 27일 모케과주 일로 지역 나무심기를 포함해 이들은 9월 한 달 동안 페루 전역에서 약 6420그루를 심는다. 이 활동은 현지 국가기념일 ‘나무의 날(9월 1일)’을 맞아 환경부가 전개하는 녹색캠페인의 일환이다.

현지 하나님의 교회 신자와 직장인청년봉사단 ‘아세즈 와오(ASEZ WAO)’, 대학생봉사단 ‘아세즈(ASEZ)’를 포함한 각계각층 1570여 명은 수도 리마와 카야오특별시를 포함해, 지역생태공원에 3000그루를 심은 아레키파, 아마존 열대우림 지역인 타라포토, 안데스 고산도시 우앙카요 등 전국 30여 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나무심기 행사를 펼쳐진다.

페루 포셋 하나님의 교회 김왕현 목사는 “나무는 물과 공기를 정화하고, 탄소를 흡수하는 것 외에도 빗물을 보유하고 토양을 단단하게 하는 이로움도 있다”며 “이번 활동이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 가능한 지역사회 환경 조성에 이바지하길 바란다”고 참여동기를 밝혔다.

ASEZ WAO와 함께 리마의 제2세뇨르데카약데후안파블로 지역 나무심기에 참여한 알비스 루이나 환경부 장관은 청년들의 열정과 실행력을 강조하며 환경부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해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