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귀국 직후 헬기타고 충청 찾은 尹 "고향 오니까 힘 난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유엔총회 순방 일정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귀국 직후 고향인 충남을 찾았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한 직후 전용 헬리콥터를 타고 충남 공주 금강신관공원에서 열린 2023 대백제전 개막식에 참석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충남 공주시 금강신관공원에서 열린 2023 대백제전 개막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충남 공주시 금강신관공원에서 열린 2023 대백제전 개막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윤 대통령은 개막식 축사에서 "4박 5일 동안 49개의 외교 행사를 마치고 고단한 몸으로 비행기에 몸을 실었지만 제 고향에 오니까 힘이 난다"며 "어릴 적에 아버지를 따라 서울에서 기차를 타고 조치원역에 내려서, 또 시외버스를 타고 공주 터미널에 내려서 금강을 건너 봉황동 큰집에 간 기억이 지금도 생생하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부친인 고(故)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는 충남 공주 출신이다.

윤 대통령은 "찬란한 문화를 꽃피운 백제의 유산은 아시아 문화발전을 이끌어간 것은 물론이거니와 전 세계가 주목하는 K-컬처의 DNA가 됐다"며 "앞으로도 대백제전이 백제 문화를 세계에 널리 알리는 축제로 발전해 가기를 바란다. 그리고 제가 든든하게 뒷받침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전·현 정부가 충남 지역에서 진행해온 산업 분야 육성 사업 현황도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오래전 박정희 전 대통령이 대덕을 우리나라 방위산업 연구의 중심지로 만든 것을 기점으로 대덕과 충남 지역이 우리 미래산업의 거점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4월 참석한 충남도와 삼성디스플레이의 4조1000억원 규모 신규 투자 협약식을 언급하며 "충남도가 전략적으로 키우고 있는 차세대 디스플레이와 모빌리티 산업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정부가 지난 7월 천안·아산을 디스플레이 특화단지로 지정한 점도 언급했다. 지난 3월에 발표한 천안과 홍성 두 곳에 신규 국가 첨단 산업단지가 조속히 조성되도록 빈틈없이 챙기고 밀어붙이겠다는 뜻도 밝혔다.

윤 대통령은 "백제 문화가 일본 고대문화와 긴밀한 교류를 하면서 일본 고대문화에 많은 영향을 미친 것을 다들 아실 것"이라며 행사에 참석한 아이보시고이치 주한 일본 대사, 가와카쓰헤이타 일본 시즈오카현 지사, 야마시타 마코토나라현 지사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기도 했다.

백제의 옛 도읍지인 공주에서 열린 역사문화축제 대백제전에는 충남도민 등 1만여명이 참석했다. 일본, 중국, 베트남 교류 도시의 주요 인사들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김태흠 충남지사, 조길연 충남도의회 의장 등이 자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