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이재명 옥중공천 말도 안돼…감방에 무전기 들고 가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단식 23일째를 맞이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서울 중랑구 녹색병원에서 진교훈 강서구청장 후보 등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 더불어민주당

단식 23일째를 맞이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서울 중랑구 녹색병원에서 진교훈 강서구청장 후보 등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 더불어민주당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만약 구속될 경우 ‘옥중 공천’할 것이라는 관측을 일축했다.

이 전 대표는 22일 오후 MBC라디오 ‘신장식의 뉴스 하이킥’에 출연해 친명계를 중심으로 옥중 공천 가능성이 거론되는 데 대해 “불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그는 “민주당은 구속영장이 발부되면 옥중 공천 이런 쓸데없는 소리 하지 말고 바로 비상체제로 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저도 지방선거 공천을 해봤다. 기술적으로 공천이라는 게 도장 찍는 게 다가 아니다”며 “꾸준히 당의 선거 판세를 분석하고, 공관위와 소통하면서 이기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게 공천”이라고 말했다.

또 “옥중에 있으면서 뭘 할 수 있냐. 무전기라도 들고 가느냐, 어떻게 하겠는가”라며 “회의에 참석 못 하는 상황에서 옥중 공천은 말도 안 되는 얘기다”고 주장했다.

이 전 대표는 “이재명 대표 지지자도 ‘그 사람들이 왜 그런 얘기를 할까’ 생각해야 된다”며 이는 “이재명 대표 패싱하고 본인들이 다 공천을 알아서 하겠다는 얘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대표 입장에서도 불쾌한 얘기로 옥중 공천은 꿈도 꾸면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것과 관련해 이 전 대표는 “이재명 대표가 표결 처리하기 전에 먼저 대표직을 던지겠다 했으면 어땠겠냐는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만약 이재명 대표가 던지고 영장심사에 출석, 기각이 되면 그럼 비상대책위원장 누구일까. 이재명이다”며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대위원을 자기가 임명하는 등 훨씬 센 대권(을 갖는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재명 대표가 당대표직 내려놓는 것이 대중적으로 좋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