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우리가 이재명" 분노한 개딸, 국회 진입 시도…지하철역 아비규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1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이 가결되자 지지자들이 국회 진입을 시도했다. 경찰은 지하철 9호선 국회의사당역 1번·6번 출구를 폐쇄했다.  경찰과 서울메트로 9호선은 이날 오후 국회 정문 인근 국회의사당역 1번·6번 출구에 경찰관 등 인력을 배치해 국회 방향 진출을 차단하고 있다. 뉴스1

21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이 가결되자 지지자들이 국회 진입을 시도했다. 경찰은 지하철 9호선 국회의사당역 1번·6번 출구를 폐쇄했다. 경찰과 서울메트로 9호선은 이날 오후 국회 정문 인근 국회의사당역 1번·6번 출구에 경찰관 등 인력을 배치해 국회 방향 진출을 차단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21일 가결되자 분노한 일부 이 대표 지지자들이 국회로 향했다. 경찰은 지하철 9호선 국회의사당역 1번·6번 출구를 폐쇄했다.

이날 국회 앞에는 오전 11시쯤부터 민주당 내 친명(친이재명)계 원외 조직인 더민주전국혁신회 등 이 대표 지지 단체들이 3개 차로에 모여 집회를 열었다.

비교적 질서를 유지하며 진행되던 집회는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가결되자 일촉즉발의 상황으로 변했다. 표결 상황을 지켜보던 지지자들은 눈시울을 붉혔으며, 격앙된 욕설을 퍼붓기도 했다. 일부 지지자들은 "국회로 갑시다", "국회로 가야 합니다"며 국회를 향해 이동했다. 이들은 특히 민주당 의원들 사이에서 29표가량의 이탈표가 나왔다는 사실에 분노했다.

이에 국회로 연결되는 국회의사당역 6번 출구는 '아비규환' 상태로 변했다. 사전에 차단 셔터가 내려간 뒤여서 물리적으로 큰 충돌은 없었지만, 셔터를 가운데 놓고 지지자들과 경찰의 대치 상황이 이어졌다. 지지자들이 밀고 당기면서 철제 셔터가 크게 휘었다. 일부 지지자는 경찰에게 물을 뿌리고, 발로 셔터를 차기도 했다. 한 지지자는 눈물을 흘리며 "우리가 이재명이다"라고 외치기도 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지지자들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 표결 방송을 지켜보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지지자들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 표결 방송을 지켜보고 있다. 뉴스1

이 대표 지지자와 윤석열 대통령 지지자가 말다툼하는 상황도 곳곳에서 벌어졌다. 이날 맞불 집회에 참여한 보수단체 회원 중 한 명은 "아이고 속이 다 시원하다"며 웃음을 터뜨렸다.

지지자들이 지속해서 국회 진입을 시도하자 현재 국회의사당역은 출구가 통제된 상태다. 경찰과 서울메트로 9호선은 이날 오후 국회 정문 인근 국회의사당역 1번·6번 출구에 경찰관 등 인력을 배치해 국회 방향 진출을 차단하고 있다. 경찰이 국회 정문을 통제하자 시위대는 국회와 맞닿은 출구 두 곳을 통해 국회 진입을 시도했다.

경찰과 서울메트로 9호선은 낮 12시쯤부터 국회의사당역 1·6번 출입을 일부 통제하다가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이후 오후 5시쯤 6번 출구 셔터를 내렸다. 1번 출구는 지상에서 경찰관 5명이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일부 시위대는 국회 방향으로 나가려고 셔터를 강제로 들어 올리기도 했다.

경찰은 이날 국회의사당역과 더불어민주당사 등 여의도 일대에 기동대 63개 부대 3700여명을 투입했다. 이날 주최 측은 4000명 규모로 집회 신고를 했지만, 경찰은 4000명이 넘는 인원이 모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경찰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국회 앞에 차벽을 설치하고 시위대 진입 등 돌발 사태를 막기로 했다. 윤중로 등 국회 주변 일부 도로도 통제할 계획이다.

이 대표 지지 단체는 이날 오후 7시부터 국회 앞에서 촛불 집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