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러시아-북한' 순서로 지칭…'한일중' 이어 달라진 외교기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북러 군사 거래를 비판하며 ‘러시아-북한’ 순으로 지칭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러시아와 북한 군사 거래는 우크라이나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안보와 평화를 직접적으로 겨냥한 도발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통상 정부 발표나 언론 보도에서 ‘북한-러시아’(북러) 순서로 표기했다는 점에서 윤 대통령의 표현에 의미가 담긴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현지 프레스센터에서 기자들과 만나 “여러 해석을 낳을 수 있겠는데 순서 자체를 특정해서 의식적으로 말씀한 것 같지는 않다”며 “원고에 ‘러북’이라 써 있어서 순서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여기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미국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8차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8차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관계자는 “대통령에게 이유를 여쭤보지 않았지만 민족 공조라 해서 북한이 어떤 짓을 하든 앞자리에 불러줘야 한다는 것은 우리 정부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지칭 순서를 의도적으로 정한 것은 아닐지라도 현 정부 외교 기조가 과거와는 다르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이 관계자는 “한국과 진정으로 협력하느냐가 일차적인 기준이 될 것”이라며 “그 다음에는 주변 4강 동맹의 역사, 우방국의 순서에 따라 부르게 되는데 러시아와 북한에 대해서는 정해놓은 순서와 원칙은 없다”고 말했다.

박진 외교부장관 역시 지난 10일 인도 뉴델리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장관과 만난 자리에서 “‘러북 관계’가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준수하는 가운데 한반도 및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달 초 열린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관례대로 써오던 ‘한중일’이라는 표현 대신 ‘한일중’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새 외교 기조를 드러내기도 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지난 6일 기자들과 만나 “우리 정부 들어 가치와 자유의 연대를 기조로 미, 일과 보다 긴밀한 협력이 이뤄지고 있다”며 “그런 점에서 북미보다 미북으로 보고 있고 ‘한중일’보다 ‘한일중’으로 부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