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배터리·수소·소프트웨어…현대차·조지아 공대 ‘모빌리티 협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3면

현대차그룹은 19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공대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사진 왼쪽 둘째부터 앙헬 카브레라 조지아공대 총장, 소니 퍼듀 전 주지사,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 [사진 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은 19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공대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사진 왼쪽 둘째부터 앙헬 카브레라 조지아공대 총장, 소니 퍼듀 전 주지사,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 [사진 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조지아공과대학교(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이하 조지아공대)와 중장기 파트너십을 구축한다. 미래차 핵심 기술인 배터리, 수소, 소프트웨어 등에서 협력하는 차원이다. 현대차그룹과 조지아공대는 19일(현지시각) 미 조지아주 애틀랜타 조지아공대 존 루이스 학생회관에서 미래 모빌리티 협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현대차그룹과 조지아공대는 미래 기술 산학협력을 추진한다. 배터리, 수소에너지, 소프트웨어 등 미래 모빌리티 관련 연구 개발 과제를 선정해 조지아공대 교수진, 현대차그룹 미국기술연구소, 남양연구소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조지아공대가 육성하는 학생 스타트업 중 유망한 곳을 선정해 지원하고 협력하는 방안도 모색한다.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스타트업들은 아이디어 실현화 및 향후 현대차그룹 계열사들과 협업할 기회를 얻게 된다.

체결식에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장재훈 현대차 사장, 앙헬 카브레라 조지아공대 총장 등이 참석했다. 장재훈 사장은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수소 경제, 인력 개발, 스마트 시티 등 다양한 분야의 미래를 조지아공대와 함께 그려나갈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앙헬 카브레라 총장은 “품질과 혁신, 첨단 기술의 대명사인 현대차그룹과 파트너십을 맺게 돼 자랑스럽다”며 “뛰어난 리더를 양성하고 자동차 산업 및 미래 모빌리티 발전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과정에서 우리의 파트너십은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파트너십은 평소 산학협력 중요성을 강조해 온 정 회장의 의지가 반영됐다고 한다. 정 회장은 조지아주 전기차 신공장 건설 현장 방문 당시 조지아공대와 협력 방안 모색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전용 신공장을 포함해 배터리셀 합작공장과 배터리 시스템 공장을 동시에 건설하고 있다.

현대차와 조지아주의 인연은 각별하다. 이번 협약도 정몽구 현대차그룹 명예회장 때부터 이어진 협력과 신뢰를 바탕에 깔고 있다.

2006년 정 명예회장과 정 회장(당시 기아 사장)은 기아의 미국 내 첫 생산기지를 조지아주 웨스트포인트로 낙점했다. 조지아주의 우수한 입지 조건 외에도 소니 퍼듀 전 조지아주 주지사를 비롯한 주 정부의 적극적인 협력 의지가 있었기 때문이다. 소니 퍼듀 전 주지사는 현재 조지아주 공립대학 협의회 의장으로 우수 인재 육성을 이끌며 이번 협력에도 기여했다. 양측의 두터운 신뢰를 바탕으로 기아 조지아 공장은 2009년 첫 가동 후 14년간 400만대 이상의 차량을 생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