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 한번도 이재명 언급 안했다…야당도 야유 멈춘 윤재옥 연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0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최근 감사원 감사 결과로 드러난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통계조작 의혹에 대해 “상상하기도 힘든 국기문란 행위”라고 비판했다. 대장동 허위인터뷰에 대해서도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테러이며 국민 주권을 찬탈하려는 시도”라고 했다.

윤 원내대표는 연설에서 “통계를 통해 정책의 오류가 발견되면 정책을 바로잡는 것이 정부의 당연한 책무인데, 문재인 정부는 정책을 고치는 대신 통계를 조작했다”며 “이로 인해 과거 지표와의 비교 자체가 불가능하게 돼 과거 통계치는 무용지물이 됐고 국가정책의 연속성마저 끊겼다”고 지적했다. 이어 “관련자들을 엄단하는 것은 물론, 다시는 정치권력이 국가통계에 손댈 수 없도록 해야한다”고 했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20일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하고 있다. 강정현 기자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20일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하고 있다. 강정현 기자

그는 또 ‘김만배-신학림 대장동 허위 인터뷰 의혹’에 대해서도 “대선 3일 전으로 정교하게 날짜를 맞춰 단기간에 검증하기 어려운 가짜 뉴스를 터뜨렸다”며 “만약 가짜 뉴스 정치 공작으로 실제로 대선 결과가 뒤집어졌다면, 이야말로 민주주의의 붕괴”라고 했다. 이어 선거 3개월 전부터 법원이 허위정보 유포를 중지시킬 수 있도록 한 프랑스의 ‘정보조작대처법’을 언급하며 “선거법 등 개정 과정에서 가짜 뉴스 대응 방안을 확실하게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통계조작과 대선조작 의혹에 대해서는 강한 언어로 비판하면서도 ‘의회 민주주의 복원’을 호소하는데 연설의 상당 부분을 할애했다. 연설문에서 가장 많이 등장한 단어는 ‘정치’(28회), ‘민주주의’(18회), ‘협력’(12회) 등이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이름은 한차례도 등장하지 않았다. 대신 그는 극렬 지지층에 기댄 ‘팬덤정치’를 비판하며 “언제부터인가 본회의장에서도, 상임위 회의장에서도 욕설과 막말을 주고받는 일이 익숙한 풍경이 됐다. 여야 의원이 같이 밥을 먹는 것도 편치 않고 공무출장도 따로 가려고 할 정도로 소통이 끊어졌다”고 지적했다. 그가 “우리 스스로 욕설과 막말부터 자제하고, 여야 소통도 늘려나가자”고 하자 본회의장에서는 박수가 나왔다.

이 때문인지 윤 원내대표의 연설 중엔 민주당의 집단반발과 야유 등이 거의 없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28차례의 박수로 응원했다. 국민의힘 소속 한 중진 의원은 “야유와 고성이 없는 교섭단체 연설이 참 오랜만인 것 같다”며 “의회정치 회복을 호소하는 집권여당 원내대표다운 연설이었다”고 평가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0회 국회(정기회) 제7차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마치고 의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스1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0회 국회(정기회) 제7차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마치고 의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스1

그는 윤석열 정부의 성과를 설명하는데도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세일즈 외교, 원전 정상화, 물가 안정, 김영란법 시행령 개정, 북한인권문제 공론화 등을 언급하며 “정부에도 정책 설명과 입법 과제 설명을 위해 야당 의원실 문턱이 닳도록 찾아가도록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연설 후반부 민생 8대 과제를 제시했다. ▶사회적 약자 지원▶인구 위기 극복▶기업과 경제의 활력 제고▶좋은 일자리 창출▶부동산 시장 안정▶기후변화 대응▶국민 안전▶지방 살리기와 균형발전을 제시한 그는 “이 과제를 두고 누가 더 잘하나 여야가 경쟁을 해보자”고 말했다. 또 민주당을 항해 교권회복법 협력, 후쿠시마 오염수 대응 변화, 재정준칙 마련, 우주항공청 특별법 통과 등 쟁점 법안에 대한 협치를 호소했다.

그러나 이소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윤 원내대표의 연설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의 실정을 가리기에 급급해 남 탓으로 일관한 ‘윤비어천가’ 그 자체”라며 “제1야당 대표와 만나지 않는 정부, 국회 통과 법안에 족족 거부권을 행사하는 정부가 바로 윤석열 정부다. 여당이 진정으로 정치와 소통을 복원하고 싶다면 윤 대통령부터 설득하라”고 비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