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단식 때린 한동훈에…비명 조응천도 "법무장관 맞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이재명 대표의 단식을 비판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19일 맹비난했다.

한 장관은 전날 국회 본회의에 출석하면서 "수사받던 피의자가 단식, 자해한다고 해서 사법 시스템이 정지되는 선례가 만들어지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잡범들도 다 이렇게 하지 않겠나"라고 말한 바 있다.

한동훈 법무장관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는 모습. 뉴스1

한동훈 법무장관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는 모습. 뉴스1

이를 두고 박범계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잡스럽다"며 "더 센 발언을 하고 싶지만 제 입의 건강함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참겠다)"라고 했다.

박 의원은 또 '채널A 사건' 당시 피의자였던 한 장관이 사건의 주요 증거로 지목됐던 자신의 휴대전화를 비밀번호를 풀지 않은 채 제출한 점까지 언급하며 "고위직 검사 출신으로 수사에 협력할 의무까지는 아니더라도 협력하는 게 도리인데 본인은 자기 아이폰 비번 안 풀었지 않나"라고 비난했다.

김의겸 의원은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한 장관이 독하게 말하니 저도 독하게 비유하자면 이런 식의 표현은 '새디스트' 같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지금 민주당이 상처와 고통을 받고 있는데 여기에 왕소금을 뿌리는 것"이라며 "따지고 보면 그 상처를 낸 검찰, 한 장관 쪽이 꼭 이런 말들을 해야 하나"라고 지적했다.

민형배 의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맛이 좀 갔다"고 표현했다. 그러면서 "한 장관은 검찰을 이용해 정치하는 것이지, 수사하는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조응천 의원은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나와 "장관이면 19일간 단식해서 병원으로 이송한 야당 대표를 그렇게 조롱해도 되나"라며 "지금 하는 것 보면 법무부 장관이 아니라 여당 대변인 같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할 국무위원으로 할 말도 아니고 (올바른) 태도도 아니다"라며 "정말 경망스럽고 재승박덕(재주는 많으나 덕이 부족)이라는 말도 아깝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