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정은 머리치수 때문에 진땀 흘렀다…러 전통모자 선물 일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주북한 러시아 대사가 정상회담을 위해 러시아를 방문했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모자 치수를 알아내느라 진땀을 흘렸던 일화를 공개했다.

18일(현지시간) 극동 매체 프리마메디아에 따르면 주북 러시아대사관은 김 위원장의 러시아 방문 환영차 귀마개가 달린 러시아 전통 방한모자를 선물하기 위해 그의 모자 치수를 확인하라는 과제를 받았다.

러시아 전통 방한용 모자를 선물 받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러시아 전통 방한용 모자를 선물 받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마체고라 대사는 러시아 국영 '채널1'과 인터뷰에 출연해 "북한 사람들에게 '국가 지도자의 머리 크기가 어떻게 되는지 말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고 난감을 토로했다.

달리 방법이 없었던 주북 러시아 대사관 측은 결국 마체고라 대사와 김 위원장이 나란히 서서 찍은 사진을 통해 김 위원장의 머리 둘레를 추정했다고 한다. 마체고라 대사의 머리 크기보다 작아 보이는 점을 고려해 치수를 측정한 것이다.

마체고라 대사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선물로 받은 모자를 무척이나 마음에 들어 했다고 한다. 북한 주요 매체들은 모자를 착용한 김 위원장의 모습을 일제히 공개했다.

방한모자 외에도 이번 방러 기간 김 위원장이 러시아로부터 받은 선물은 다양했다. 지난 13일 극동 아무르주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러시아산 최고급 소총과 우주복 장갑을 김 위원장에게 선물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연해주에 있는 러시아 태평양함대 시찰 등 과정에서 러시아 군함 모형과 방탄복, 가미카제 드론(자폭 드론) 5대, 수직이륙 기능을 갖춘 정찰용 드론 1대 등을 받았다. 또 열화상카메라에 거의 탐지가 되지 않는 특수복 세트와 러시아 미술가가 그린 평양 전경 그림 등도 선물 목록에 포함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