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 대통령 “북·러 군사협력, 안보리 결의에 반하는 불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0면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 협력은 유엔 안보리 결의와 각종 국제 제재에 반하는 불법적이고 정의롭지 못한 협력”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제78차 유엔 총회 참석을 위한 출국을 하루 앞두고 진행된 AP 통신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국제사회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더욱 결속할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윤 대통령은 “한·미 양국은 북한의 어떠한 핵 공격도 한·미의 즉각적·압도적·결정적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이고, 이는 북한 정권의 종말로 귀결될 것임을 재확인했다”며 철통 같은 한·미 안보 협력도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한·미 확장억제는 양국이 함께 협의·결정·행동하는 일체형 확장억제 체제로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어떠한 핵·미사일 위협도 억제하고,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구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예정된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서 이런 내용을 다시 한번 강조하며 국제 사회의 단합된 대응을 촉구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그간 아세안+3(동남아시아국가연합+한·일·중)이나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등 기회가 닿을 때마다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이 유엔이 결의한 대북 제재를 깨는 것은 부당하다”는 메시지를 내왔다.

윤 대통령은 중국에 대해선 “작년 11월 인도네시아 발리 G20 정상회의 계기에 시진핑 주석과 정상회담을 가졌고, 최근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에서는 리창 총리와 회담을 했다”며 “중국도 한·중 관계를 중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미·일 협력은 특정 국가를 배제하거나 배타적인 그룹을 추구하지 않는다”며 “3국 모두 한반도와 역내, 글로벌 현안 해결을 위해서는 중국의 책임 있고 건설적인 역할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은 올해 안으로 추진 중인 한·일·중 3국 정상회의에 대한 긍정적 기대도 내비쳤다. 윤 대통령은 “시 주석은 발리에서 정상회담을 할 때, 코로나 상황이 안정되면 기꺼이 방한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며 “최근 만난 리 총리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모두 한·일·중 정상회의 개최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힌 바 있다”고 말했다.

유엔 총회 기조연설 주제와 관련해 윤 대통령은 “개발·기후대응·디지털 전환의 세 가지 분야 격차 문제를 제기하고 그 해소를 위한 대한민국의 기여 방안을 제시할 것”이라며 “대한민국이 2024~2025년 임기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 우크라이나 전쟁, 북한 핵 문제 등 국제적 연대가 필요한 안보 문제에 관해 책임 있는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는 점도 언급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유엔 총회 참석을 계기로 ‘최소 30개국’ 이상과의 양자 정상회담도 계획하고 있다. 이들 양자회담을 통해 두 달여 앞으로 다가온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국 결정을 앞두고 부산 세일즈에 ‘총력외교’를 펼친다는 계획이다.

윤 대통령은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국민·기업·정부가 원팀으로 함께 뛰고 있다”며 “여러 나라 정상들과 만나 양자 간 협력방안을 논의함과 동시에 부산 세계박람회의 비전을 상대방과 공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부산 세계박람회가 기후 위기, 디지털 격차 등 인류가 당면한 복합위기를 풀어가는 솔루션 플랫폼이 될 것임을 설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