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주담대 변동금리 내리나...신규 코픽스 두 달 연속 하락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에 위치한 은행 개인대출 창구에서 직원들이 업무를 하고 있다. 뉴스1

서울에 위치한 은행 개인대출 창구에서 직원들이 업무를 하고 있다. 뉴스1

지난달 예금 금리가 소폭 떨어지면서 은행권 주택담보대출(주담대) 변동금리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가 두 달 연속 하락세를 보였다.

15일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8월 신규 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7월(3.69%)보다 0.03%포인트 낮은 3.66%로 집계됐다. 앞서 4월(3.44%) 기준금리(3.50%) 아래로 추락한 코픽스는 5월(3.56%) 반등한 뒤 6월(3.70%)까지 오름세를 유지하다 7월(-0.01%포인트)과 8월(-0.03%포인트) 다시 낮아졌다.

은행권 관계자는 “정기예금과 금융채 금리가 하락하면서 신규 코픽스가 전월보다 소폭 하락했다”면서 “채권금리가 오른다는 시장 분석이 있었으나 장단기물이 다르게 움직이면서 전체적으로 전월보다 금리가 소폭 내렸다”고 설명했다.

코픽스는 NH농협·신한·우리·SC제일·하나·기업·KB국민·한국씨티은행 등 국내 8개 은행이 조달한 자금의 가중평균금리로, 은행이 실제 취급한 예·적금, 은행채 등 수신상품의 금리 변동이 반영된다. 코픽스가 떨어지면 그만큼 은행이 적은 이자를 주고 돈을 확보할 수 있다는 뜻이다.

코픽스는 신규 취급액기준, 잔액기준, 신(新) 잔액기준에 따라 수치가 다르게 나타나기도 하는데 신 잔액기준 코픽스(3.27%)는 한 달 새 0.06% 포인트 상승했다. 신 잔액 코픽스에는 기타 예수금과 차입금, 결제성자금 등이 추가로 고려된다.

은행권 관계자는 “코픽스 연동 대출을 받고자 하는 경우 코픽스 특징을 충분히 이해한 후 신중하게 대출상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