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국 주말 천둥번개 동반 강한 비…다음주 20도 밑으로 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번 주말 전국은 흐리고 비 오는 궂은 날씨가 이어진다고 15일 기상청이 예보했다. 보슬비가 내리는 곳부터 호우 특보가 발표되는 곳까지, 지역에 따라 강수량과 강수 강도 차이는 클 것으로 보인다.

비가 내린 14일 광주 북구 전남대학교 인근 녹지화단에 만개한 백일홍 산책길로 학생들이 걸어가고 있다. 사진 광주 북구

비가 내린 14일 광주 북구 전남대학교 인근 녹지화단에 만개한 백일홍 산책길로 학생들이 걸어가고 있다. 사진 광주 북구

기상청에 따르면 15일부터 17일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구름이 낄 전망이다. 16일 오전까지는 대체로 가끔 비가 내리다 소강상태인 지역이 많지만 16일 저녁부터 17일 오전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많은 비가 쏟아질 전망이다. 일부 지역은 천둥 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20~40㎜의 강한 비가 일시적으로 쏟아질 수 있어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고 기상청은 당부했다.

15~17일 사이 수도권·강원도·충청권·전라권·경상권 등 대부분 지역에 30~80㎜(제주 20~80㎜)의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나 강원 영동과 강원 영서 남부, 충청권, 전라 해안 일부 지역은 120㎜ 이상, 지리산 부근과 경북 북부는 100㎜ 이상, 제주서도 많은 곳은 80㎜ 이상 쏟아질 전망이다.

다음 주 초까지 이같이 흐리고 비 오는 궂은 날씨가 이어지다 다음 주 중반부터는 아침 최저 기온이 20도 밑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반도 북쪽에서 확장 중인 차가운 성질의 대륙성 고기압의 영향 탓이다. 이 고기압이 21일에는 한반도를 완전히 덮으면서 이날 아침 기온은 18도 내외로 떨어져 일교차가 큰 가을 날씨를 보일 전망이다.

박정민 기상청 예보분석관은 “(한반도에 영향을 주는)기단의 변화가 시작되며 더위가 물러날 조짐이 보이고, 현재 한반도가 따뜻한 성질의 기단과 차가운 성질의 기단 경계에 머물며 비가 내리는 상태”라며 “이번 비가 지나가고 북쪽에서 내려오는 고기압의 영향권에 속하게 되면 평년 수준(최저 13~20도, 최고 23~27도)의 기온을 회복할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