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영남·호남 함께 크면 대한민국 전체 일어난다"…지방시대 선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한민국 전체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서는 서울과 부산이라는 두 개의 축이 작동되어야 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오후 부산 남구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서 개최된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의 ‘지방시대 선포식’에 참석해서 한 말이다. 윤 대통령은 “그래야 영남과 호남이 함께 발전함으로써 대한민국 전체가 일어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지방시대위원회는 기존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지방자치분권위원회를 통합한 조직으로 지난 7월 출범했다.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정책 수립과 이행이 핵심 업무다.

윤 대통령은 지역 균형 발전의 핵심으로 공정한 접근성과 지역의 재정 자주권 강화, 지역 스스로 발굴한 비교 우위 산업에 대한 중앙정부의 지원을 차례로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지역 산업과 연계된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며 “지역 산업과 연계된 교육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취업 경쟁과 교육열이 강한 대한민국 특성상 이를 해결하지 않고는 지방으로의 인구이동 및 정착에 한계가 있다고 본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부산 남구 부산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지방시대 선포식에 입장하며 인사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부산 남구 부산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지방시대 선포식에 입장하며 인사하고 있다. 뉴스1

윤 대통령은 지역의 기업 유치를 위한 세제 지원과 정주 여건 개선, 토지 규제 권한의 과감한 지방 이양 등의 정부 지원 방안을 제시했다. 또 지역의 산업단지에 주거시설과 복합 문화공간을 조성하겠다는 계획도 함께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15개 국가 첨단 산업단지를 조성해 지역별로 거점을 육성하고 있다”며 “1000개 이상의 디지털 기업이 집적되는 디지털 혁신지구를 다섯 개 이상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 “거주지 인근에서 필수 의료 서비스를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월 전국 각 지역의 열악한 의료 서비스 개선을 위해 국립대 병원을 지역 필수 의료체계 강화의 핵심축으로 육성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지역의 경쟁력이 곧 국가 경쟁력”이라고 거듭 강조한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모든 권한을 중앙이 움켜쥐고 말로만 지방을 외치지 않고 그런 과거의 전철을 절대 밟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역에 변변한 쇼핑몰 하나 짓지 못한 채 어처구니없는 그러한 정치적 상황을 더는 국민께서 허용하지 않으실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야당 텃밭인 광주에 제대로 된 복합 쇼핑몰이 없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라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 때도 이를 지적한 적이 있다.

끝으로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산업화, 민주화를 이루어냈다”며 “이제는 지방시대를 통하여 대한민국이 더욱 도약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방시대가 중앙정부가 아닌 지방의 주도하에 추진되려면 중앙의 권한을 지방으로 이양하는 것이 필수라고 강조해 왔다.

정부는 이날 기회발전특구·교육자유특구·도심융합특구·문화특구(대한민국 문화도시) 등 4대 특구를 중심으로 한 5대 전략, 9대 정책을 발표했다. 파격적인 세제 혜택과 규제 완화로 수도권 기업을 지방에 유치하고, 지방에 살아도 자녀 교육에 대한 걱정이 없도록 지역 맞춤형으로 공교육을 혁신하겠다는 게 골자다. 5대 전략으론 자율성을 키우는 과감한 지방분권을 비롯해 인재를 기르는 담대한 교육개혁, 일자리를 늘리는 창조적 혁신성장, 개성을 살리는 주도적 특화발전, 삶의 질을 높이는 맞춤형 생활복지가 제시됐다. 이어 9대 정책으로는 ▶지방 첨단전략 산업 육성 ▶ 지방 신산업 생태계 조성 ▶매력 있는 농어촌 조성 ▶지역 문화ㆍ콘텐츠 생태계 조성 ▶지방 킬러규제 일괄 해소 ▶지방 분권형 국가로의 전환이 거론됐다.

윤 대통령은 토론을 마치면서 “지방의 불균형은 우리의 고속 성장 과정에서 발생했다"며 "예산을 단순히 나눠주는 식이 아니라 더 근본적으로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고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정부가 지방에 거점을 만드는 것은 수산업 육성 측면에서 어초를 떨어뜨리는 것과 똑같다”고 비유하면서 “정부가 정보와 자본 조달의 플랫폼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기회발전특구의 핵심은 세제 혜택이라며 “기재부도 장사를 좀 하자. 기업을 키워서 더 많은 세금을 좀 벌자”라고도 당부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부산 남구 부산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지방시대 선포식에서 지방시대위원회 이만기 위원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부산 남구 부산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지방시대 선포식에서 지방시대위원회 이만기 위원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1

한편 윤 대통령은 저녁에는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2023년 청년의 날 기념식’에 참석했다. 이번 기념식은 청년기본법에 따라 지정된 법정기념일인 청년의 날을 널리 알리고 청년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고취하기 위한 것이라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행사에는 김건희 여사도 함께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사를 통해 “청년들이 청년 정책뿐 아니라 경제, 사회, 문화 등 국정 전반에 걸쳐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한다” 며 “청년들이야 말로 국정의 동반자”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모든 위원회에 청년 위원을 위촉하여 청년들의 목소리가 국정에 반영되도록 할 것”이라며 “정부 부처 인턴을 2000명에서 5만명으로 확대해 보다 많은 청년들이 정부에서 근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식 참석에 앞서 현장에 설치된 청년정책 부스를 직접 방문해 “국가의 미래를 위해 청년 세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청년 정책에 대한 부처의 지원을 당부하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