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송영길 전 보좌관 "6000만원 전달" 진술에…코너 몰린 윤관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사건’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윤관석(구속) 의원이 코너에 몰렸다.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의 보좌관 출신인 박용수씨는 지난 12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2부(부장판사 김정곤·김미경·허경무) 심리로 열린 2차 공판준비기일에서 윤관석 의원에게 6000만원을 전달했다는 혐의(정당법 등 위반)를 인정하면서다.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으로 구속된 윤관석 무소속 의원이 지난달 4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으로 구속된 윤관석 무소속 의원이 지난달 4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검찰은 지난달 22일 송 전 대표 경선캠프 관계자들에게서 6000만원을 받은 혐의(정당법 위반)로 윤 의원을 구속기소했다. 그러나 아직 윤 의원은 6000만원의 용처는 물론 금품수수 혐의 자체를 부인해 왔지만, 자금 조달의 길목 역할을 했던 박 전 보좌관이 진술 태도를 바꿈에 따라 윤 의원은 외통수에 몰리게 됐다. 검찰 관계자는 “윤 의원 본인이 돈을 중간에서 가로챘다고 진술하든지 아니면 돈봉투를 누구에게 나눠줬는지를 진술하든지 양자 택일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일단 금품 수수 혐의만을 적용해 윤 의원을 기소했던 검찰은 민주당 의원 약 20명에게 돈을 뿌린 혐의에 대한 추가 기소를 준비하고 있다.

이정근 녹취록에서 “윤, 송과 30분 이야기 하고 갔다”  

 검찰은 박씨 진술 태도 변화로 송 전 대표의 혐의 입증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만약 검찰에 의해 돈봉투 살포의 집행자로 지목돼 온 윤 의원마저 자금의 용처를 밝히게 된다면 송 전 대표 역시 “몰랐다”는 입장을 고수하긴 어려울 것이라는 기대다. 검찰 관계자는 “송 전 대표가 여러 경로를 통해 돈봉투 살포를 인지하고 있었다는 정황이 이미 다수 확보돼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지난 5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2부(김정곤 김미경 허경무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의 정당법 위반 혐의 등 재판에서 윤 의원이 박씨로부터 3000만원을 추가로 받은 2021년 4월28일 저녁, 윤 의원이 송 전 대표를 면담한 정황을 담은 녹취록을 공개했다. 녹취록에서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은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와 통화에서 “윤(관석)은 와서 한참 있다가 송(영길)하고 만나서 30분 이야기하고 갔다”라고 말했다.

검찰은 또 강 전 위원이 2021년 4월10일 이 전 부총장과 “내가 성만이 형이 연결해 줘서 그거 좀 나눠줬다고 영길이 형한테 말했어. ‘성만이 형이 준비해준 것 갖고 인사했다’라고 하니 ‘잘했네’라고 하더라”고 말했다는 녹취록도 재판에서 공개했다. 강 전 위원이 이성만 의원에게서 돈을 받아 민주당 지역 본부장들에게 뿌린 과정을 송 전 대표가 인지했다는 검찰의 시각을 뒷받침하는 정황이다.

검찰은 외곽 후원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문제연구소’(먹사연) 돈으로 경선 컨설팅비를 대납한 혐의, 지역 기업인의 경선캠프 식비대납 혐의 등에 대한 수사를 마친 후 송 전 대표를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