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기업 회의 끝나면 요약 척척…삼성, 생성형 AI 서비스 출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3면

황성우 삼성SDS 대표이사가 12일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린 ‘리얼 서밋 2023 미디어데이’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황성우 삼성SDS 대표이사가 12일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린 ‘리얼 서밋 2023 미디어데이’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삼성이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 시장에 뛰어들었다. 자체 생성형 AI 개발이 아닌 챗GPT 등 기존 거대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LLM)을 활용해 기업 업무를 돕는 서비스를 출시하는 방식으로 시장에 진출한다. 기업들이 저마다 생성형 AI를 이용한 서비스 개발에 나서면서 본격적인 수익 모델 경쟁이 시작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삼성SDS는 12일 서울 강남구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리얼 서밋 2023’ 행사를 열고 기업용 맞춤형 AI 서비스 사업에 진출한다고 밝혔다. 삼성 주요 계열사 중 생성형 AI 서비스를 사업에 연결한 첫 사례다.

김영희 디자이너

김영희 디자이너

삼성SDS는 이날 기업용 솔루션 ‘브리티 코파일럿’과 클라우드 시스템에 생성형 AI 결합을 가속화하는 플랫폼 ‘패브릭스’를 공개하며 “기업 고객이 원하는 대로 생성형 AI 서비스를 쉽고 간편하게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서비스를 활용하면 메일·메신저·영상회의 등 기업 업무 시스템에 생성형 AI 기능을 연결하면 회의에서 나온 핵심 내용을 요약한 뒤 회의 참석자에게 이를 곧바로 이메일로 보내는 일이 가능하다. 삼성SDS가 내부적으로 시범 적용한 결과 문서 작성시간이 기존보다 75% 줄었다.

황성우 삼성SDS 대표는 이날 “LLM은 변동성이 많은 인간 언어를 잘 이해하기 때문에 지금까지 할 수 없었던 사무업무의 진정한 초자동화가 가능해졌다”며 서비스 출시 배경을 설명했다.

삼성SDS 측은 “오픈AI의 챗GPT나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X 등 고객사인 기업이 원하는 어떤 LLM과도 연결할 수 있다”면서 “보안이 중요한 기업을 위해 별도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김영희 디자이너

김영희 디자이너

다만 생성형 AI 서비스의 원천 기술이라 할 수 있는 초거대 AI를 삼성SDS가 직접 개발하는 것은 아니다. 기존 초거대 AI를 활용해 중간 다리 역할을 하는 식으로 도전장을 내민 셈이다.

삼성SDS가 생성형 AI 서비스 시장에 뛰어들면서 수익화 경쟁도 거세질 전망이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이미 GPT-4를 결합한 MS 365 코파일럿을 유료 서비스로 선보였다. 국내에서도 네이버와 카카오, SK텔레콤, KT 등이 기업용 생성형 AI 서비스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전 세계 생성형 AI 시장 규모는 2030년 145조원 규모로 커질 전망이다.

이와는 별도로 네이버, 삼성리서치 등과 함께 사내용 생성형 AI 서비스를 개발 중인 삼성전자는 자체 LLM까지 만드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현재까지 국내에서 LLM을 자체 개발해 내놓은 주요 대기업은 네이버(하이퍼클로바X)·카카오(코GPT)·KT(믿음)·SK텔레콤(에이닷)·LG(엑사원) 정도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