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檢출석'에…與 "민주투사 코스프레" 野 "정치檢 악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쌍방울그룹의 대북송금 의혹' 관련 조사로 검찰에 출석한 것을 두고 여야는 신경전을 이어갔다. 국민의힘은 "민주투사 코스프레"이자 "저급한 정치쇼"라고 비판하는 반면 민주당은 "정치검찰 악행 역사에 남기고 반드시 책임 물을 것"이라고 맞섰다.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벌써 다섯 번째 제1야당 대표의 검찰 출석이라며 "이 대표의 저급한 정치쇼를 지켜보던 국민들의 인내심도 바닥을 드러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검찰 소환은 이 대표가 제1야당 대표가 된 후 대장동, 성남FC, 백현동 의혹에 이은 다섯 번째다.

윤 대변인은 이 대표를 향해 "또다시 '정치 공작' 운운하며 '민주투사 코스프레'를 즐기고 있다"며 "개인 비리 의혹에 대해 검찰 조사를 받으러 가는 마당에 국민 주권과 민생을 입에 담을 자격이 있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지은 죄가 너무 많아 수시로 조사와 재판에 불려 다니는 제1야당 대표가 그 흔한 유감 표명 한 번 없이 자동응답기처럼 정치 탄압만 반복하는 모습에 국민은 분노하고 절망한다"며 "국민은 무슨 죄로 이런 제1야당 대표를 지켜봐야만 하냐"고 지적했다.

윤 대변인은 "오늘 조사에서 이 대표가 성실히 응답하리라는 기대는 하지 않는다"며 "다만 사법 절차에 있어 그 누구도 특혜를 받을 수 없다는 당연한 원칙은 결코 훼손될 수 없다는 것만은 똑똑히 기억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쌍방울 그룹 대북 송금' 의혹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9일 오전 오전 경기도 수원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종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쌍방울 그룹 대북 송금' 의혹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9일 오전 오전 경기도 수원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종호 기자

반면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국회 소통관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정치 검찰의 악행을 역사에 남기고 국민과 함께 반드시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권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의 검찰 출석에 대해 "출석 일자를 두고 검찰은 비열한 언론 플레이를 벌였다. 어떻게든 (국회) 비회기를 건너뛰고 추석 밥상에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 이슈를 올리겠다는 정치 검찰의 추악한 술책"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와 민주당에 정치적 타격을 입히려는 잔꾀가 정치검찰 특유의 간교함이든, 당·정·검의 합작품이든 분명 역사의 심판대에 오를 것"이라고 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윤석열 정부를 향해 "무능하고 무책임한 국정 운영으로부터 국민의 시선을 돌리기 위해 이 대표를 제물로 삼아 왔다"며 "경제를 살리고 민생을 살피는 데 집중해도 모자랄 판에 이 대표 수사에만 온갖 정성을 들이는 한심하고 무도한 정권"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어떠한 혐의도 입증하지 못하면서 지긋지긋한 정치 수사를 이어가는 검찰에 대해 국민의 인내도 한계를 넘어서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과 관련해 '제3자 뇌물' 혐의의 피의자 신분으로 수원지검에 출석했다. 조사를 받기에 앞서 포토라인에 선 이 대표는 "화무십일홍(花無十日紅)이라고 했다. 권력이 강하고 영원할 것 같지만, 그것도 역시 잠시뿐"이라며 "국민을 두려워하지 않는 정권은 반드시 심판받았다는 게 역사이고 진리다. 정치 검찰을 악용해 조작과 공작을 하더라도 잠시 숨기고 왜곡할 수는 있겠지만, 진실을 영원히 가둘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검찰 출석 전 공개한 입장문을 통해서도 김수영 시인의 시 '폭포'의 구절을 인용하며 "폭포는 곧은 소리를 내며 떨어진다. 곧은 소리는 소리이다. 권력의 탄압에 굴하지 않고 국민과 역사가 명한 길을 흔들림 없이 가겠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