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추석밥상에 '대선공작' 띄우는 與…"모든 의혹, 이재명 향한다"

중앙일보

입력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이 지난 4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이 지난 4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신학림 전 언론노조위원장의 허위 인터뷰 의혹에 대해 ‘이재명 배후설’을 띄우며 총공세에 나섰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대선공작 사건은 민의를 왜곡해 자유민주주의를 부정하고 헌법 질서를 파괴하는 중대한 국기문란 범죄”라며 “누가 대선공작을 기획했는지, 누가 실행에 옮기고 유포·확산시켰는지 그 전모를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대출 정책위의장도 “아무리 간 큰 범죄자라도 대선 결과를 뒤바꿀 초대형 공작을 정치적 뒷배 없이 추진한다는 것은 무리일 것”이라며 “김만배는 이재명 대표와 운명공동체였음을 스스로 실토하고 있다. 모든 의혹은 이 대표를 향해 있다”고 지적했다.

장예찬 청년최고위원은 국회에서 별도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대선 당시 김만배-신학림 인터뷰 기사를 민주당 인사가 SNS에 공유한 내역을 공개했다. 장 최고위원에 따르면 이 대표는 2회, 송영길 전 대표는 1회, 추미애 전 대표는 2회,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4회 등 민주당 인사 32명이 관련 기사를 총 65회 SNS에 공유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대정부질문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대정부질문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장 최고위원은 또 인터뷰 한달여 후인 2021년 10월 8일 이수진 민주당 의원 등이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발의한 점도 문제 삼았다. 개정안은 선거에 영향을 주기 위해 허위사실을 공표했을 경우 ‘벌금 500만원 이상 3000만원 이하’인 처벌규정을 ‘벌금 3000만원 이하’로 바꾸는 내용이다. 장 최고위원은 “기존에는 ‘벌금 500만원 이상’이라는 처벌 하한선이 있어 허위사실 유포시 의원직 당선무효형인 벌금 100만원 이상을 면하기 어려웠다”며 “민주당이 개정안을 발의한 것은 처벌 하한선을 삭제해 의원직 상실 우려 없이 마음껏 가짜뉴스를 퍼트리겠다는 의도 아니었겠나”고 주장했다. 이어 “이 법안은 ‘대선공작 면죄부법’”이라고도 했다. 법안은 국회 계류 중이지만, 발의를 한 의도 자체가 문제가 있다는 게 여권 시각이다. 반면 이수진 의원은 이날 “대선과는 무관한 정상적인 입법활동”이라고 해명했다.

아울러 국민의힘은 8일 당내 ‘대선공작게이트 진상조사단’을 공식 발족하고 3선 유의동 의원을 단장으로 임명했다. 검찰 수사와 별개로 ‘이재명 배후설’을 파헤치겠다는 의도다. 배철호 리얼미터 수석전문위원은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문제나 이념전쟁으로 여권이 고전을 겪었지만, 허위 인터뷰 논란으로 출구를 찾은 모양새”라며 “9월 말까지 강하게 드라이브를 걸면서 추석민심까지 잡으려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8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공작게이트 진상조사단' 1차 회의에서 유의동 단장(오른쪽)이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윤재옥 원내대표. 연합뉴스

8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공작게이트 진상조사단' 1차 회의에서 유의동 단장(오른쪽)이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윤재옥 원내대표. 연합뉴스

여권의 이같은 총공세는 내년 4·10총선을 7개월 앞두고 기선잡기 성격이 강하다. 국민의힘의 수도권 의원은 “역대 선거마다 민주당은 팬덤이 있는 외부인사를 통해 풍문을 퍼뜨리면서 선거 공작을 했다”며 “내년 총선에도 이런 경향이 이어질 수 있어 확실한 경고음을 울려야 한다”고 말했다. 2020년 21대 총선 직전에도 친민주당 성향 방송인 김어준 씨는 국민의힘 인사의 ‘n번방 연루설’을 제기했었는데 내년 총선에서도 이런 경향이 반복될 수 있어 장기적인 방지책이 필요하다는 게 여권의 견해다.

여권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전략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한국갤럽이 8일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국민의힘 지지율은 34%로 민주당 지지율과 동률이었다. 민주당 지지율은 전주대비 7%포인트 올랐는데 이재명 대표의 단식이나,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문제로 야권 지지층이 결집한 게 원인이라고 여권은 해석했다. 특히 같은 조사에서 “야당 후보가 당선돼야 한다”는 응답이 50%로 “여당 후보가 당선돼야 한다”는 응답(37%)보다 많은 점에 여권은 주목하고 있다. 여권 관계자는 “민주당이 강성 지지층을 중심으로 결집하는 모양새인데, 우리 당은 아직 지지층이 결집도가 느슨한 상황”이라며 “대선 선거공작 의혹에 우리 지지층은 ‘민주당이 또 공작을 했다’며 반발하는 심리가 강해 결집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했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소장은 “민주당이 대선 당시 부정행위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나오면서 공정 문제에 민감한 중도층의 반감이 커진 상황”이라며 “여권은 이번 의혹을 통해 중도층 지지까지도 끌어올 수 있다고 볼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