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만배 "조우형에 檢직원이 커피타줘"…뉴스타파 72분 녹취 공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뉴스타파가 7일 오후 이른바 '김만배 허위 인터뷰'의 원본이라고 할 수 있는 72분 분량의 김씨의 음성파일과 녹취록 전문을 공개했다.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가 7일 오전 구속기간 만료로 석방돼 서울구치소에서 나와 취재진 질문을 듣고 있다.   앞서 검찰은 김씨의 구속기한이 임박하자 횡령,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추가 발부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으나 법원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대장동 사건과 관련해 김씨가 구속됐다가 풀려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연합뉴스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가 7일 오전 구속기간 만료로 석방돼 서울구치소에서 나와 취재진 질문을 듣고 있다. 앞서 검찰은 김씨의 구속기한이 임박하자 횡령,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추가 발부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으나 법원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대장동 사건과 관련해 김씨가 구속됐다가 풀려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연합뉴스

이는 2021년 9월15일 경기 성남시 판교의 카페에서 김씨가 뉴스타파 전문위원이던 신학림 전 언론노조위원장과 만나 나눈 대화다. 뉴스타파는 지난해 3월6일 최초 보도 때는 일부만 발췌해 공개했다.

김씨는 2011년 대검 중수부 수사를 받던 대장동 대출 브로커 조우형씨에게 박영수 전 특별검사를 소개했고 당시 중수2과장이던 윤석열 대통령이 사건을 무마해줬다는 취지로 말했다. 논란이 된 '커피 발언'은 이 대목에서 나온다.

녹음파일에 따르면 당시 신씨는 "조우형은 가 가지고 박○○하고 커피 한 잔 마시고 온 거야? 아니면 윤석열하고 마시고 온 거야?"라고 묻자 김씨는 "아니, 아니 (조우형) 혼자. 거기서 타주니까 직원들이. 차 한 잔 어떻게 (검사와) 마시겠어. 갖다 놨는데 못 마시고 나온 거지"라고 말했다.

'검사 누구를 만났느냐'는 질문엔 "박○○를 만났는데, 박○○가 얽어 넣지 않고 그냥 봐줬지"라고 답했다.

뉴스타파는 첫 보도에서는 이같은 부분은 빼고 김씨가 "커피 한 잔 주면서 '가 임마' 이러면서 보내더래. 윤석열이가 '니가 조우형이야?' 이러면서"라고 말한 뒤 "○○○검사가 커피, 뭐하면서, 몇 가지를 하더니 보내주더래. 그래서 사건이 없어졌어"라고 말하는 대목을 공개했다.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를 허위 인터뷰하고 1억65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신학림 전 언론노조 위원장이 7일 오전 피의자 조사를 받기 위해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를 허위 인터뷰하고 1억65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신학림 전 언론노조 위원장이 7일 오전 피의자 조사를 받기 위해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녹취록을 공개한 뉴스타파는 "김만배는 '윤석열이 조우형에게 커피를 타 줬다'고 말한 사실 자체가 없다. 오히려 검찰 직원이 타 줬다는 취지로 말한다"며 "대화의 핵심은 커피가 아니고 조우형에게 박영수를 소개한 뒤 조우형 관련 수사가 무마됐는지 여부"라고 강조했다.

녹취록에는 김씨가 “이거 기사나가면 나도 큰일 나”라고 말하는 부분도 있다. 김씨는 다른 대화 도중에도 "이거 쓰면 안 돼", "이 얘기는 죽을 때까지 하지 말아야지"라며 신씨에게 입단속을 했다. 뉴스타파는 이런 발언 등을 근거로 기획 인터뷰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녹취록에는 신씨가 부고를 보고 김씨의 연락처를 찾았다고 언급하는 내용도 담겼다. 서로 20년 가까이 연락이 끊겼었다는 두 사람의 주장에 부합하는 내용이다.

앞서 검찰은 신씨가 2021년 9월 대선 국면에서 김씨와 공모해 당시 국민의힘대권주자였던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내용으로 인터뷰한 뒤 대선을 사흘 앞둔 지난해 3월6일 뉴스타파를 통해 보도하고, 그 대가로 1억6500만원을 받은 것으로 의심한다.

검찰은 이 인터뷰가 대장동 의혹의 책임을 윤 대통령의 경쟁자였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당시 경기지사)에서 윤 대통령으로 돌리려는 의도적인 '가짜 뉴스'라고 보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