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민식 "흥남 계장 文부친도 친일파냐" 文측 "해방 뒤, 고발할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이 6일 “문재인 전 대통령의 부친은 (일제시대) 흥남시청 농업계장을 했는데 친일파가 아니냐”라고 말했다. 박 장관의 이 발언은 백선엽 장군의 친일 행적을 주장한 야당 의원 발언에 반박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박 장관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백선엽이 친일반민족행위를 했다고 한 건 특별법과 국가정부가 운영하는 위원회에서 내린 결론”이라고 지적하자 이같이 답변했다.

박 장관은 우선 “진짜 밤새워 토론하고 싶다. 국가가 역사적 진실을 규정할 수 없다고 본다”며 “친일반민족행위특별법과 그 위원회라는 것은 노무현 정부 때 만든 위원회고 당시 구성이 거의 10대 1 정도로 편향된 인사로 구성됐다”고 말했다.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이어 “백선엽이 스물몇살 때 친일파라고 한다면 문재인 대통령의 부친인 문용형 그분도 거의 나이가 똑같다. 그 당시 흥남시 농업계장을 했다”며 “흥남시 농업계장은 친일파가 아니고 백선엽 만주군관학교 소위는 친일파냐. 어떤 근거로 그렇게 한쪽은 친일파가 되어야 하고 한쪽은 친일파가 안 되어야 하느냐”고 반박했다.

문 전 대통령의 부친은 1920년 함경도 흥남시에서 태어난 후 흥남시청 농업과장으로 근무하다 1950년 한국전쟁 흥남철수작전 때 남한으로 피난했다.

백선엽 장군은 1920년 평안남도 강서에서 출생해 일제 만주군 소위로 임관했고 6·25전쟁 때 1사단장, 육군참모총장, 휴전회담 한국 대표, 주중한국대사, 교통부 장관 등을 지냈다.

박 장관의 발언을 놓고 여야 의원들 간에도 고성을 주고받으며 격론이 벌여졌다.

정무위원장인 백혜련 민주당 의원은 “지금 장관님께서 너무 오버하시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박재호 의원도 “비교를 할 게 있고 안 할 게 있다. 논쟁을 자꾸 만드는 게 장관님은 즐겁고 좋으냐”고 질타했다. 또 “어느 정권이든 5년 만에 끝난다. 장관이 정권에 충성하는 자리인가”라며 “장관은 장관답게 행동하는게 맞다. 이 자리에서 누구누구 비교하면 논쟁만 된다”고 꼬집었다.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은 “문 전 대통령 부친이 일제시대 관직을 했는데 우리가 친일이라고 한 번이라도 공격한 적 있느냐”고 맞섰다. 이어 “박 장관은 백선엽이 친일이라고 한다면 문 전 대통령 부친도 친일이냐고 되물은 것”이라고 박 장관을 옹호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박 장관 발언을 두고 ‘악의적인 사자 명예훼손’이라며 곧바로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윤건영 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 전 대통령 부친이 ‘친일파’라는 박 장관 주장은 완벽한 거짓”이라며 “문 전 대통령 부친이 흥남시청 농업계장을 하신 것은 일제 치하가 아니라 해방 후의 일”이라고 밝혔다.

윤 의원은 “이는 문 전 대통령 책 『운명』에도 상세히 나와 있는 만큼, 박 장관이 모르고 이런 주장을 했을리가 없다”며 “그런 점에서 박 장관 발언은 고인에 대한 대단히 악의적인 명예훼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에 문 전 대통령은 박 장관을 사자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