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韓킥보드 10대 중 6대 '인도 침범'…파리에선 퇴출됐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인도를 가로 막고 서있는 공유 전동킥보드. 강갑생 기자

인도를 가로 막고 서있는 공유 전동킥보드. 강갑생 기자

 #. 5일 오후 서울 마포구 백범로의 인도 위에 공유 전동킥보드 한대가 길을 절반쯤 가로 막고 서있었다. 그 뒤로도 몇대가 더 눈에 띄었다. 전동킥보드를 빌려 인도로 주행하던 이용자가 놔두고 간 것이다. 전동킥보드로 일반도로나 자전거전용도로(겸용도로 포함)가 아닌 인도를 달리면 범칙금 3만원이 부과된다.

#. 얼마 전 서울 시내의 한 왕복 6차선 도로에선 공유 전동킥보드 4대에 남녀 2명씩 올라타고 달리는 모습도 목격됐다. 이들 8명 중 안전모(헬멧)를 쓴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 정원(1명) 초과와 안전모 미착용은 범칙금이 각각 4만원과 2만원씩이다.

 이처럼 전동킥보드를 타고 인도로 주행하거나 안전모를 쓰지 않는 사례가 올해 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교통안전공단(이하 공단)이 지난 7월 전국에서 운행 중인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PM, Personal Mobility) 3000여대를 대상으로 주행실태를 현장조사한 결과다.

 조사는 서울·부산·인천·대구·대전·광주·세종시와 경기·경남 등 9개 시도를 대상으로 대학교와 주거지역, 오피스·상권 등 34개 지점에서 진행됐다. 이에 따르면 안전모 착용률은 지난해 19.2%에서 올해는 15.1%로 4.1%P 하락했다.  

신재민 기자

신재민 기자

 주행도로 준수율 변화는 더 심각해서 지난해 52.1%이던 것이 올해는 40.0%로 12.1%P나 떨어졌다. 전동킥보드 10대 중 6대는 주행이 금지된 곳으로 다닌다는 얘기로 인도 침범이 더 심해졌다는 걸 뜻한다. 

 반면 탑승인원 준수율은 지난해 92.7%에서 올해 95.2%로, 주행방향 준수율은 94.3%에서 96.2%로 각각 소폭 상승했다. 주행방향 준수율은 차량 통행 방향과 동일하게 다니는 비율로 이 수치가 낮을수록 역방향으로 많이 주행한다는 의미다.

 전동킥보드 탑승행태를 거점별로 보면 주거지역에서의 안전모 착용률이 10.3%로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주행도로 준수율은 오피스·상권지역에서 31.3%로 최저였다.      

 안전모를 쓰지 않고, 탑승 인원도 초과해 달리고 있는 공유 전동킥보드 이용자들. 중앙일보

안전모를 쓰지 않고, 탑승 인원도 초과해 달리고 있는 공유 전동킥보드 이용자들. 중앙일보

 또 개인 소유 전동킥보드의 경우 안전모 착용률이 56.8%로 공유 전동킥보드(8.5%)보다 월등히 높았으며, 주행도로 준수율 역시 개인 소유(56.3%)가 공유(37.5%)를 크게 앞섰다. 

 공단의 김현진 모빌리티플랫폼처장은“낮은 안전모 착용률 및 잦은 보도주행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용자 행태 및 요구사항 등을 고려한 현실적인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공단에 따르면 전동킥보드 이용객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상위 6개 공유 전동킥보드업체의 월별 이용자 수를 보면 2020년 7월 66만 2800여명에서 지난해는 184만 8000여명을 기록, 3배 가까이로 늘었다. 사고 역시 증가해 2020년 897건(사망 10명)에서 지난해에는 2386건(사망 26명)으로 급증했다. 

안전한 전동킥보드 문화정착을 위해선 위법한 주행에 대한 보다 강력한 단속과 계도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경찰이 안전모를 쓰지 않은 전동킥보드 이용자를 제지하고 있다. 중앙일보

안전한 전동킥보드 문화정착을 위해선 위법한 주행에 대한 보다 강력한 단속과 계도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경찰이 안전모를 쓰지 않은 전동킥보드 이용자를 제지하고 있다. 중앙일보


 이처럼 전동킥보드의 인도침범이 늘고 사고가 증가하면, 시민 불편과 불만이 더 커져 사업 자체에도 악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 실제로 프랑스 파리에서는 공유 킥보드로 인한 시민 불만이 커지고 사고가 늘어나자 주민투표를 거쳐 이달부터 공유 킥보드를 완전히 퇴출키로 했다. 

 이 때문에 보다 안전하고, 보행자의 불편을 최소화하며 공존할 수 있는 전동킥보드 주행문화를 만드는 노력과 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위법한 주행 행태에 대해선 보다 적극적인 단속과 계도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공단의 권용복 이사장은 “초소형 모빌리티인 PM이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기반의 이용자 친화적 정책 마련과 함께 이용자의 교통안전문화 의식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