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입 연 일타강사 전한길 "정치할 생각 없다…홍범도, 훌륭한 독립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국사 강사 전한길씨. 사진 메가공무원 홈페이지 캡처

한국사 강사 전한길씨. 사진 메가공무원 홈페이지 캡처

육군사관학교 홍범도 장군 흉상 철거 논란에 ‘정치적 분쟁’이라며 말을 아껴 비판받은 한국사 ‘일타 강사’ 전한길씨가 “홍범도 장군은 훌륭한 독립군”이라며 다시 입장을 밝혔다.

전씨는 5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에서 “요즘 홍범도 장군 이야기로 세상이 떠들썩하고 심지어 제가 이에 대해 별말이 없자 어느 쪽 정치 노선이라며 자기들 마음대로 단정 짓고 난리들”이라며 “오해의 소지가 있을까 싶어서 있는 그대로 알려드리고자 한다”고 말문을 뗐다.

그는 “홍범도 장군의 업적에 대해서 제가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지난해 업로드된 강좌 ‘2020 2.0 올인원 개념완성’을 보면 된다”며 “과거 강의 때마다 일관되게 (홍범도 장군을) 훌륭한 독립군으로 강의해왔고 이에 대해서는 아무도 이의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미 다 밝혀지고 알려진 객관적 사실이라 논란될 것이 하나도 없다”며 “다만 지금 문제가 되고 뉴스에 나오는 일들은 이미 정치적인 문제로 변질돼 여야가 싸우고, 국민도 지지·반대가 나뉘어 있는 상태다. 뭐라고 한마디만 하면 논란이 될 것이 뻔해 참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기회에 역사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커지고 수능이든 공무원 시험이든 한국사에 대한 교육과 비중이 커지길 소망한다”고 덧붙였다.

전씨는 최근 흉상 이전 문제를 두고 입장을 밝히지 않아 ‘외면하는 반응은 비겁하고 양심이 없다’ ‘2찍(대선 때 2번을 찍었다는 의미)이네’ 등 악플 세례를 받았다. 그가 “정치적 분쟁”이라는 이유로 말을 아끼고 있지만, 인천국제공항공사 정규직 전환과 2021년 문재인 정부의 박성민 전 청와대 청년비서관 임명 등을 신랄하게 비판했던 과거의 태도와는 사뭇 다르다는 것이다.

이에 전씨는 “(본인은) 정치인도 아니고, 정치할 생각도 없고, 정치적으로 이해관계도 없다”며 “지금까지 그래왔듯 공무원 시험 한국사 강사로서 팩트에 근거해 강의하겠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